뷰페이지

[도시는 무엇으로 사는가] 실바인 코티 앙굴렘시 축제담당 국장

[도시는 무엇으로 사는가] 실바인 코티 앙굴렘시 축제담당 국장

입력 2010-12-13 00:00
업데이트 2010-12-13 0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市·시민 노력에 정부 지원까지… 3박자의 힘”

“시작은 황당했지만, 현재 앙굴렘이 전세계에 유명해진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닙니다. 한 도시가 얼마나 하나의 컨셉트에 몰입할 수 있느냐에 따라 운명이 바뀔 수 있다는 사실을 입증했다는 점에서 자랑스럽습니다.”

이미지 확대
실바인 코티 앙굴렘시 축제담당 국장은 앙굴렘의 성공에는 시와 시민들의 통일된 힘이 있었다고 강조했다. 만화와 전혀 관련이 없는 도시에서 나온 궁여지책이었지만, 축제의 발전을 위해서 시 당국과 시민들의 상상할 수 없는 노력이 있었다는 것이다. 코티는 “소규모 공장과 영세농 중심이던 앙굴렘의 산업구조는 고작 30년 만에 완벽하게 ‘축제’라는 컨셉트와 그 부산물로 가득 채워졌다.”면서 “현재 시민의 50% 이상이 만화와 애니메이션 관련 산업에 종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앙굴렘이 만화도시의 명성을 쌓을 수 있었던 배경에는 중앙 정부의 전폭적인 지지도 큰 몫을 했다. 프랑수아 미테랑 전 대통령은 1984년 앙굴렘 만화축제를 찾아 “산업 중심지는 이미 충분하니, 앙굴렘은 지금의 장점을 살려 만화의 중심이 되는 새로운 개념의 도시가 되라.”고 강조하고 막대한 예산을 지원했다. 낡은 건물이 가득 차 있던 도시 분위기 역시 큰 변화가 있었다. 앙굴렘의 대형 건물마다 유명 만화 작가들의 작품이 그려졌고, 그 결과 도시 풍경만으로도 만화 도시의 이미지를 느낄 수 있다. 길을 오가는 버스와 각 가정집의 대문에서도 만화 작품들을 쉽게 목격할 수 있다.

축제 기간이면 시민들은 불편함을 기꺼이 받아들인다. 특별한 대형 전시공간이 없는 상황에서 앙굴렘시는 도로를 막아 공연장을 설치하고, 개인주택의 마당까지도 상영관으로 사용한다. 이에 대한 별도의 보상은 없다. 코티는 “시민들이 불편함을 기꺼이 받아들이는 마음가짐을 갖고 있다.”면서 “축제가 앙굴렘을 얼마나 긍정적으로 바꿔놓았는지에 대해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항상 특별한 행사를 추가하는 것도 앙굴렘 만화축제의 장점이다. 매년 축제마다 다른 주빈국을 초청해 새로운 만화와 애니메이션 경향을 선보이고, 어린이 만화대회 등도 인기다. 한국 역시 2004년 주빈국으로 앙굴렘에서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코티는 “한해에 고작 3~4일 열리는 축제지만 시는 1년 내내 축제 준비를 하고 있다.”고 자신감을 나타냈다.

앙굴렘 박건형순회특파원 kitsch@seoul.co.kr
2010-12-13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