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월드이슈] 측근 절대 신뢰… 전문가 중용해 외연 넓혀

[월드이슈] 측근 절대 신뢰… 전문가 중용해 외연 넓혀

입력 2011-02-12 00:00
업데이트 2011-02-12 02: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힐러리 사람들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은 자신과 오랫동안 같이 지내면서 충성심이 확인된 소수의 측근들을 중심으로 일해 온 사람으로 유명하다. 그러나 국무장관이 되면서 국무부 인력운영에서는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다. 기존의 전문 외교관들을 적극적으로 자기 사람으로 끌어들이고 중용하면서 외연을 넓혀가고 있다.

이미지 확대
당초 버락 오바마 대통령에게 200명에 이르는 국무부의 고위직에 대한 인사권을 요구할 때만 해도 힐러리의 사람들, 일명 힐러리랜드가 국무부를 장악할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힐러리 장관은 몇몇 주요직에만 남편인 빌 클린턴 행정부 시절 일했던 사람들과 자신의 대선 캠프에서 인연을 맺었던 사람들을 앉히고는 나머지 대부분의 자리에는 기존의 인력을 중용하면서 국무부를 또 다른 ‘힐러리랜드’로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힐러리의 사람들로는 국무부 부장관으로 중용됐다가 지난해 하반기 백악관 예산관리실장으로 옮긴 제이컵 루, 셰릴 밀스 비서실장, 커트 캠벨 동아태담당 차관보 등이 있다. 또 여성문제에 대한 힐러리 장관의 관심을 반영, 신설된 국제여성 담당 대사직을 맡고 있는 멜란 버비어 대사, 앤 마리 슬로터 정책실장 등을 꼽을 수 있다. 이 밖에 카프리샤 마셜 의전장도 대표적인 힐러리 인맥으로 분류된다. 얼마 전 별세한 리처드 홀브룩 아프간·파키스탄 특사도 힐러리 장관과는 남다른 인연을 갖고 있었다.

외교·안보라인의 물갈이설이 나돌면서 제임스 스타인버그 국무부 부장관의 후임으로 거론되는 웬디 셔먼 전 국무부 대북정책조정관도 대표적인 힐러리 사단이다. 한반도 정책을 총괄하는 캠벨 동아태 차관보는 지난 대선 경선 당시 힐러리 장관의 경선캠프에 참여하는 등 힐러리 장관과 가깝다.

힐러리 장관은 국무부 사무실에 예고 없이 들르는가 하면 컴퓨터를 통해 직원들의 의견을 듣는 시스템을 구축했고, 수시로 직원들과의 간담회를 갖는 등 어느 때보다 소통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워싱턴 김균미특파원 kmkim@seoul.co.kr
2011-02-12 1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