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위기 넘어 미래로” 글로벌기업 新패러다임] SK그룹

[“위기 넘어 미래로” 글로벌기업 新패러다임] SK그룹

입력 2012-07-19 00:00
업데이트 2012-07-19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재무구조 개선·사업 재검토… 글로벌 경제위기 ‘시나리오 경영’

SK그룹은 글로벌 경제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시나리오 경영’에 돌입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SK경영경제연구소에서 분석한 전 세계 경기동향을 매주 전달받는 등 시나리오 경영을 진두지휘하고 있다. 글로벌 위기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미리 예측하고, 원인 분석을 통해 발빠른 대응을 하기 위한 것이다.

이미지 확대
최태원 회장이 지난달 18일 브라질 리오에서 열린 ‘Rio+20 기업지속가능성 포럼’에서 사회적기업 활성화를 통한 사회문제 해결을 강조하고 있다. SK그룹 제공
최태원 회장이 지난달 18일 브라질 리오에서 열린 ‘Rio+20 기업지속가능성 포럼’에서 사회적기업 활성화를 통한 사회문제 해결을 강조하고 있다.
SK그룹 제공
최 회장은 주요 관계사 최고경영자(CEO)로부터 주 1~2회 안정적인 재무구조 개선 방향 등을 보고받고, 현안과 관련된 보고 횟수를 늘리고 있다.

최 회장은 글로벌 경제위기가 본격화되기 전부터 “우리가 전혀 경험해보지 못했던 위기 상황이 올 것”이라며 “금융위기 속도보다 우리가 더 빨라야 하고, 언제 어떤 상황이 올지 모르기 때문에 유연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역설한 바 있다. 이에 따라 SK는 관계사별로 주요 지표 변화에 따른 사업과 실적 등을 분석하고 향후 전개될 수 있는 시나리오를 수립하고 있다.

SK 관계자는 “연초 수립한 사업계획이나 목표, 투자계획 등을 수정하는 대신에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경영환경이 심각한 수준으로 악화될 경우 목표나 계획을 재검토할 가능성은 있다.”고 전했다. 이어 “재무구조를 탄탄히 하면서도 시나리오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전력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SK는 주력 사업군인 에너지와 통신, 반도체 분야를 중심으로 다양한 대책을 검토하고 있다. 특히 국제 정세에 따라 변동폭이 커지는 환율과 유가 상황에 대비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 등 환율과 유가 변동에 직접적으로 영향받는 관계사들과 환대책위원회를 가지는 한편 환 리스크 관리 및 원유 도입선 다변화 등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있다.

SK하이닉스를 SK그룹의 신성장 동력원으로 삼고 글로벌 핵심기지로 키우기 위해 공격적 경영을 펼치고 있다.

앞서 지난달 29일에는 청주 제3공장에 M12라인 준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낸드플래시 양산의 길을 열었다. 지난달 20일에는 미국의 컨트롤러 업체인 LAMD사를 인수함으로써 낸드플래시 분야 경쟁력을 강화했다. 유럽 시장 공략과 기술력 확보 차원에서 지난달 12일에는 이탈리아 낸드플래시 개발업체인 아이디어플래시를 인수, 유럽 기술센터인 ‘SK하이닉스 이탈리아 기술센터’로 전환했다.

SK는 시나리오 경영을 펼치면서도 사회적기업 육성에도 주력하고 있다. 일회성의 금전·물질적 지원보다는 삶의 기반을 만들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는 것이 사회문제 해결의 근본적인 방법이라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SK는 지난해를 사회적기업 활성화 원년으로 삼고 향후 30개의 사회적기업 설립 계획을 세웠다. 이에 따라 3년간 100개의 사회적기업 아이템을 발굴해 지원하고 1000명의 사회적기업가를 양성한다는 방침이다.

지난달 18일에는 유엔과 손잡고 글로벌 사회적기업 플랫폼 구축에 나선다고 밝혔다. 최 회장은 브라질 리오에서 열린 ‘리오(Rio)+20 기업지속가능성 포럼’에 참석해 “사회적기업이 활성화되려면 스스로 발전할 수 있는 사회적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유엔과 공동으로 사회적기업이 서로 교류할 수 있는 정보기술(IT) 플랫폼 ‘글로벌 액션 허브’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SK는 유엔 산하 유엔글로벌콤팩트(UNGC)와 공동으로 투자에 나설 계획이다. SK는 글로벌 기업이나 국제단체 등 함께할 파트너를 추가로 확보해 2014년 말까지 글로벌 액션 허브 시스템을 오픈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SK는 시스템이 구축되면 사회적기업을 창업하거나 투자하는 데 필요한 정보와 인적 네트워크가 제공돼 사회적 자본이 활발하게 거래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홍혜정기자 jukebox@seoul.co.kr

2012-07-19 3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