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길을 품은 우리 동네] 음악 흐르는 두 바퀴 여행… 400년 산전샘서 갈증 싹~

[길을 품은 우리 동네] 음악 흐르는 두 바퀴 여행… 400년 산전샘서 갈증 싹~

입력 2012-12-05 00:00
업데이트 2012-12-05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솔큰길 옆 동천강변엔…

동천강변에서는 매일 오전 6시부터 오후 11시까지 음악이 흐른다. 지난 5월 중구가 주민과 동천강 둔치 이용객을 위해 설치한 음향 시설에서 클래식과 댄스, 발라드, 재즈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이 흘러나온다.

지난 4월에는 이곳에서 국악과 무용, 재즈, 오케스트라의 향연이 열렸다. 한국예총 울산시연합회가 이틀 동안 중구보건소 맞은편 동천강 둔치에서 울산예술 연합 공연을 개최했다. 첫날에는 국악협회와 연예협회 회원들이 차례로 나와 모둠북과 재즈음악 등을 선보였고, 둘째 날에는 음악협회와 무용협회 회원들이 출연해 체임버오케스트라 연주와 밸리댄스 공연 등을 했다. 또 2010년 10월에는 이곳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자전거 연습장이 들어섰다. 자전거 연습장은 탄성 포장으로 만들어졌다. 연습 때 발생할 수 있는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중구 관계자는 “동천 자전거 연습장은 태화강과 동천강변에 조성된 자전거 전용도로와 연계돼 생활 속 복합 휴양공간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고 말했다.

인근 산전샘은 400여년 전에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다. 조선시대 병영성 안팎 주민들과 병사들에게 식수로 제공될 만큼 물맛이 좋았을 뿐 아니라 여름에는 차고, 겨울에는 김이 모락모락 날 정도로 따뜻했다고 한다. 또 석양이 지는 산전에는 머리를 땋은 처녀들이 물동이를 이고 줄지어 성내로 오갔고, 해방 뒤에는 이 샘의 수질을 안 미군부대에서 식수로 사용했다. 멀리 부산과 대구에서도 샘물을 실어 갔다고 전한다. 산전샘은 1967년 병영산전 양수장 개발 이후 물줄기가 고갈돼 방치되다 1985년 땅에 묻혀 기억 속으로 사라졌다. 2002년 5월 복원됐다.

또 외솔큰길 주변에는 조선시대에 쌓은 병영성의 흔적이 남아 있다. 경상좌도의 병마절도사가 머물던 병영성은 조선 태종 17년(1417년)에 쌓은 해발 45m 이하의 낮은 구릉을 이용해 골짜기를 두른 타원형 성이다. 초기에는 여장(성벽 위에 낮게 쌓은 담)을 비롯한 기본적인 시설을 갖췄지만, 세종 때 국방력 강화를 위해 성을 보호하고 공격력을 강화하기 위해 옹성(성문 방어용 성)·적대(옹성과 성문 방어용 돌출 시설)·해자(성벽을 둘러싼 못) 등 다양한 방어시설을 설치했다. 동국여지승람에는 당시 성의 둘레는 3723척(약 1.2㎞)이고 높이는 12척(약 3.7m)이었으며, 성 안에는 우물·도랑·창고 등이 있었다고 기록돼 있다. 울산시와 중구는 병영성 복원 사업도 서두르고 있다. 이처럼 외솔큰길 주변의 병영은 예로부터 호국 정신이 뿌리 깊은 곳으로 유명하다.

울산 박정훈기자 jhp@seoul.co.kr

2012-12-05 21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