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형 창조경제 성공으로 가는 길-2부] “내년 태양광 시장 수요·공급 균형… 흑자 전환 장담”

[한국형 창조경제 성공으로 가는 길-2부] “내년 태양광 시장 수요·공급 균형… 흑자 전환 장담”

입력 2013-09-25 00:00
업데이트 2013-09-25 00: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희철 한화큐셀 대표이사

“내년부터 세계 태양광 시장에서 수요와 공급이 균형을 찾아갈 것입니다. 한화큐셀은 내년에 흑자 전환됩니다.”

이미지 확대
김희철 한화큐셀 대표이사
김희철 한화큐셀 대표이사
김희철(50) 한화큐셀 대표이사는 지난 12일(현지시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경기가 바닥을 친 태양광산업이 2014년과 2015년을 거치면서 본격적인 회복세에 진입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대표는 그동안 중국 폴리실리콘 업체들을 중심으로 한 공급 과잉에 따른 불황이 업체들의 공장 가동률 하향조정과 수요 증가로 해소되는 국면이라고 설명했다. 올 초부터 폴리실리콘 가격 하락이 둔화되더니 이제는 하락세가 멈췄다면서 올 하반기 말쯤 손익분기점 수준까지 회복될 것으로 예상했다. 예전보다 많이 낮아진 마진과 공급과잉 학습 효과로 과잉투자 가능성이 줄어든 상태여서, 업황이 조금씩 개선될 것이라는 게 그의 판단이다.

그는 “한화가 큐셀을 인수한 지 1년 만에 조직 체질 개선을 통해 판매량과 실적이 빠르게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며 “이로써 업계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한화큐셀은 더 많은 프리미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장담했다. 이어 한화큐셀의 사업 영역을 단순한 태양전지 셀과 모듈 판매에서 벗어나 발전 분야까지 확대해 나가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김 대표는 “유럽과 일본 등에서는 가정용 태양광발전 시장을, 미국에서는 대형 발전소 시장을 중심으로 사업 비중을 늘려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문경영인인 김 대표는 태양광 같은 신수종사업은 장기적 안목을 갖고 판단해야 하고 다양한 국가와 외교적 협상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대기업 오너의 판단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부재에 관한 어려움을 토로했다. 그는 “대기업집단의 총수는 협상국의 국왕이나 총리를 만날 수 있지만, 전문경영인은 담당 장관도 만나기 어려운 게 현실”이라면서 “과거 삼성의 반도체 투자도 총수의 결단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예를 들었다. 그는 “프로젝트 개발을 추진 중인 태국·터키·칠레 등 신흥국에서는 에너지 장관 등 결정권자의 권한이 절대적인데, 이들을 상대하려면 총수가 직접 협상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말레이시아 공장의 경우도 현지 정부로부터 금융 및 세제 지원을 많이 받은 만큼 추가 투자가 지속적으로 이뤄져야만 한다”면서 “그러나 막중한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쉽지 않아 말레이시아 정부의 계속되는 요청에 즉각 대응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쿠알라룸푸르(말레이시아) 김경운 기자

kkwoon@seoul.co.kr

2013-09-25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