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소치 올림픽 한국선수단, 겨울축제 마치고 귀국

소치 올림픽 한국선수단, 겨울축제 마치고 귀국

입력 2014-02-25 00:00
업데이트 2014-09-01 18: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규혁 해단식에서도 기수…팬들은 ‘김연아 고마워’ 외쳐2018년 평창 올림픽 성공 개최 기원도

동계 올림픽이 열린 러시아 소치에서 17일 동안 ‘뜨거운 겨울 축제’를 펼친 한국 선수단이 귀국했다.

25일 오전 전세기 KE9922편으로 러시아를 떠난 한국 대표팀은 이날 예정보다 30분 늦은 오후 3시 30분 인천공항에 도착한 뒤 오후 4시 입국 게이트를 통과했다.

동·하계 올림픽을 통틀어 한국 선수 올림픽 최다 출전(6회) 기록을 세운 스피드 스케이팅의 이규혁이 개·폐막식에 이어 기수로 맨 앞에 섰고, ‘피겨여왕’ 김연아와 김재열 선수단 단장이 뒤를 이어 나왔다.

게이트를 가득 메운 가족과 팬은 선수단의 모습이 보이자 큰 함성을 질렀다.

특히 김연아의 팬들은 “연아야, 고마워”를 크게 외다.

대한체육회는 선수들에게 특별 제작한 지름 9㎝, 두께 1㎝의 수제 초콜릿 메달을 수여했다.

이규혁과 김연아는 지름 12㎝, 두께 1㎝의 ‘더 큰 초콜릿 메달’을 받았다.

이날 선수 64명, 임원 20명, 지원단 7명 등 총 91명의 선수단이 귀국했다.

김연아, 이상화 등 선수 15명은 인천공항 1층 밀레니엄홀로 이동해 기자회견을 가졌고, 회견 명단에 포함되지 않은 선수들은 곧바로 가족 품에 안겼다.

유진룡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이날 행사에서 “이제 세계의 이목이 평창에 집중된다”며 “정부는 평창 올림픽을 통해 한국이 동계 스포츠 강국으로 올라설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행 대한체육회장은 “전통적인 강세 종목인 빙상 외에도 스키, 썰매 컬링 등 여러 종목의 경기력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전했다.

최종삼 태릉선수촌장도 “이번 대회 메달 획득 결과는 다소 저조했지만 선수 개개인이 모두 최선을 다했다”며 “소치 올림픽을 통해 드러난 경기력 장단점을 분석하고, 평창 올림픽에서는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우수 선수 집중 양성 등에 집중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소치올림픽 폐회식에서 대회기를 전달받은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의 대회기 인수식도 함께 열렸다.

한국은 소치 올림픽에 역대 최다인 71명의 선수를 내보냈고, 금메달 3개·은메달 3개·동메달 2개를 따내며 종합순위 13위에 올랐다.

한국은 ‘3회 연속 10위’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지만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500m 이상화가 올림픽 2연패를 달성하고, 쇼트트랙 여자 1,000m와 3,000m 계주에서 박승희가 2관왕에 오르며 동계스포츠 강국의 위상을 과시했다.

김연아는 판정 논란 속에 올림픽 2연패 달성에는 실패했지만 화려한 연기로 은퇴무대를 수놓았다.

금·은·동 한 개씩을 따낸 여고생 쇼트트랙 스타 심석희는 2018년 평창 올림픽 다관왕에 대한 꿈을 키웠다.

이승훈·주형준·김철민은 스피드스케이팅 남자 팀 추월에서 은메달을 수확하며 남자 선수들의 자존심을 지켰다.

취약 종목으로 분류됐던 설상과 썰매 종목에서도 역대 최고 성적이 나왔다.

윤성빈은 스켈레톤 입문 2년 만에 올림픽 무대를 밟아 썰매 종목 사상 최고인 16위를 차지했고, 모굴 스키 최재우는 한국 스키 사상 최초로 올림픽 결선에 올랐다.

치열한 17일을 보낸 선수들은 각자 자리로 돌아간다.

김연아는 아이스 쇼를 통해 팬들과의 새로운 만남을 준비하고, 이상화·이승훈·모태범 등 스피드스케이팅 선수들은 26일 개막하는 동계체전에 나설 예정이다.

22일에 귀국한 컬링 대표팀은 바로 경북 의성으로 내려가 동계 전국체전을 치르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