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서울시, 대형 행사만 긴급 안전점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판교 공연 같은 소규모는 빼고 억새축제 등 큰 행사만 사전관리

서울시가 성남시 분당구 판교테크노밸리 축제의 관람객 사고를 계기로 지자체 행사에 대한 긴급 안전점검을 추진하기로 했지만 대상이 대형 공연 중심이어서 빈축을 사고 있다. 판교의 경우 관람객 3000명 미만의 소규모 공연으로 규제가 미치지 못해 사고가 커졌는데 여전히 대형 행사 점검에만 집중하고 있다.

시는 22일까지 자치구별로 연말까지 예정된 행사를 보고토록 하는 ‘2014년도 지역축제·공연·행사장 안전관리 추진실적 및 점검 계획’을 20일 공개했다. 하지만 점검 대상은 순간 최대 관람객 수가 3000명이 예상되는 행사, 산·수면·길거리 등 공연장 외에서 개최되는 행사 등 공연법 시행령에 열거된 유형들이다.

판교 축제가 관람객 3000명 미만의 소규모 축제여서 안전에 대한 사전 심의 등이 없이 치러진 것이 문제가 됐는데도 이를 전혀 반영하지 않은 것이다. 1만명 행사라도 순간 최대 관람객이 3000명이 안 되고 꾸준히 관람객이 찾는 행사는 점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우도 있다.

시는 자치구와 각각 점검반을 편성해 다음달 14일까지 사전점검을 하게 했는데 역시 같은 유형의 축제·공연으로 대상을 한정했다. 우선 열거한 점검 대상은 서울억새축제, 서울건축문화제, 서울김장문화제 등 10건이다. 시 관계자는 “추진 계획을 실행할 때는 소규모 축제들도 점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4-10-21 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