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떠나는 김준기 회장… 동부제철 본격 구조조정

떠나는 김준기 회장… 동부제철 본격 구조조정

입력 2014-10-24 00:00
업데이트 2014-10-24 02: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채권단과 경영 정상화 MOU

김준기(70) 동부그룹 회장이 동부제철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난다. 동부제철과 채권단이 경영정상화계획 이행약정(MOU)을 맺고 본격적인 구조조정에 들어갔다.

이미지 확대
김준기 동부그룹 회장
김준기 동부그룹 회장
동부제철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23일 “지난 22일자로 MOU가 체결됨에 따라 채권단이 결의한 대로 정상화 방안이 이행된다”고 밝혔다. 정상화 방안에는 신규자금 6000억원 지원과 만기 연장, 530억원 규모의 출자전환, 김 회장을 포함한 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100대1 차등 감자 등이 담겼다. 당장 24일부터 신규자금 일부를 지원할 방침이다.

동부 측은 조기 경영정상화를 위해 김 회장이 계속 경영을 맡을 수 있게 해 달라고 채권단에 요청했지만 부실경영에 책임이 있다는 이유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에 따라 김 회장은 이날 임직원에게 보내는 메시지를 통해 대표이사직 사퇴를 공표했다. 김 회장은 메시지에서 “전기로 제철사업을 성공시키고자 했던 회사의 꿈이 잠시 좌절됐지만 끝까지 분투해 달라”며 공들였던 동부제철을 떠나는 데 대한 아쉬움을 드러냈다.

채권단은 김 회장이 앞으로 사재 출연 등 회사 정상화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면 주식 우선매수청구권을 줄 방침이다. 다만 예우 문제는 MOU에 담기지 않았다. 추가 논의는 가능하다는 게 채권단의 태도다. 만성 적자 상태인 충남 당진 열연 전기로 공장은 MOU에 따라 가동이 중단될 전망이다.

김 회장은 그룹의 중심이었던 동부제철을 떠나지만 동부대우전자와 동부메탈 대표이사 직함은 유지한다. 또 김 회장 일가는 금융계열사나 남은 제조부문 계열사에서는 오너 경영권을 유지하고 있다.

동부그룹 재무구조조정으로 시장에 매물로 나온 계열사들은 새 주인을 만나기를 기다리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23일 마감된 동부특수강 본입찰에 현대제철과 세아그룹의 지주사인 세아홀딩스가 서류를 제출했다. 현대제철은 동부특수강을 인수해 특수강 제조라인을 완전히 갖추겠다는 계획이다. 세아그룹은 동부특수강 인수로 특수강 업계 1위 자리를 굳히겠다는 입장이다. 최근 마감한 동부하이텍 본입찰에는 IA·애스크베리타스자산운용 컨소시엄만 참여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안미현 기자 hyun@seoul.co.kr
2014-10-24 1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