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월 동안 보리로 살면서 저도 치유를 많이 받았어요. 이렇게 순수하고 따뜻한 사람이 있을까 하는 생각을 많이 했죠.” 지난 12일 종영한 MBC 드라마 ‘왔다! 장보리’의 주인공 보리는 ‘너무 착해서 탈’인 인물이었다. 의붓언니 연민정의 악행과 그런 그의 조력자나 마찬가지였던 양어머니 도혜옥을 다 참고 받아들이는 보리를 시청자들은 ‘호구’라며 답답해했다. 하지만 최근 서울 종로구 재동의 한 카페에서 만난 배우 오연서(27)는 오히려 안타까워했다. “인터넷 댓글들을 보면서 사회가 많이 변했나 싶었어요. 누구든 그런 상황에 처하면 가족의 행복을 지키려고 자기가 손해 보는 쪽을 택하지 않을까요?”
세상에 의미 없는 시간은 없다. 인기 드라마 ‘넝쿨째 굴러온 당신’의 말숙이로 시청자들을 사로잡았던 오연서에게 10년의 무명 생활은 “길었지만 연기에 도움이 됐던 시간”이었다.<br>웰메이드ENT 제공


‘왔다! 장보리’는 최근 방송가에 큰 화제를 몰고 온 드라마였다. 출생의 비밀과 거짓말, 협박 등이 난무하며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스토리, 연민정으로 분한 배우 이유리의 물오른 악역 연기는 ‘막장드라마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이중적인 의미의 평가를 받았다. 악녀 연민정의 대척점에 서서 당차고 씩씩한 보리를 연기했던 오연서는 “세상을 살아가는 마음가짐을 돌아볼 기회”를 얻었단다. 그러면서도 ‘막장드라마’라는 비판을 부정하지는 않았다. “뉴스를 보면 별의별 사건들이 많은데, 우리 주변에서는 보기 힘들더라도 현실에서는 일어나는 일들이죠. 이런 게 한데 집약돼 있어 안 좋게 보신 것 같아요.”

연민정만큼이나 욕을 많이 먹었던 인물이 도혜옥이었다. 그는 도혜옥 역의 배우 황영희를 ‘엄마’라고 불렀다. “엄마랑 대본에 대해 이야기하다 ‘엄마는 왜 이렇게까지 하는 거예요?’라고 물으니 ‘아픈 손가락일수록 더 마음이 간다’고 했어요. 씩씩하고 긍정적인 보리보다 마음이 비뚤어진 민정이가 더 신경 쓰였을 거예요.” 보리에게 차갑게 굴었던 친어머니 김인화, 그의 ‘비술채 엄마’였던 큰어머니 송옥수도 모두 이해가 된단다. “조금씩은 다르지만 다 모성애고,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연민정에 대해서는 냉정했다. “자신의 행복을 위해 어머니마저 부정하는 사람은 동정받아서는 안 된다”며 선을 그었다. 만약 실제로 연민정 같은 사람이 자신을 괴롭힌다면? “그냥 그렇게 살아라 하고 무시했을 것”이라는 단호한 대답이 돌아왔다.

오연서는 배우로 이름을 알리기까지 10년에 가까운 무명 시절을 보냈다. 중학교 3학년 때 ‘러브’라는 걸그룹으로 데뷔했지만 빛을 보지 못했고, 연기자로 전향해 작은 배역부터 하나하나 거쳤다. 2012년 ‘넝쿨째 굴러온 당신’에서 밉상 시누이 ‘방말숙’ 역으로 인기를 얻은 뒤 ‘오자룡이 간다’에서 첫 주연을 꿰찼다. 고생스러운 삶을 살았던 보리와 지난 10년의 오연서가 닮지 않았느냐고 물었지만 “그렇게 힘든 시간을 보낸 건 아니었다”며 고개를 저었다. “일찍 성공하지 못한 대신 남들처럼 고등학교, 대학교 생활을 누릴 수 있었어요. 친구들과 떡볶이를 먹으러 다니고 대학 엠티에서 술도 마시고. 그런 경험이 연기하는 데 도움이 더 돼요.”

기나긴 무명 시절도 “20대 때 누구나 겪는 시행착오였다”며 담담하게 말한다. ‘왔다! 장보리’에서 보리보다 연민정의 존재감이 더 컸던 것 같다는 평가에도 “내가 할 몫을 열심히 했을 뿐, 잠깐 아쉬우면 그만”이라고 말하는 그에게서 이제 막 날갯짓을 시작한 배우의 자신감과 여유가 엿보였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