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삼척 원전 찬반 갈등 고소·고발전 비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시민단체 “주민서명부 조작” 주장

“원전 유치 주민서명부는 조작됐다.”(삼척원전백지화 범시민연대) “원전 반대 주민투표 과정에 공무원을 동원한 것은 잘못이다.”(유치 찬성 주민들)

강원 삼척 원자력발전소 반대 주민투표 이후에도 주민들 사이에 찬반이 엇갈리며 진정과 고발이 잇따르는 등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23일 삼척시에 따르면 지난 9일 원전 유치 반대 주민투표 당시 공무원들이 동원됐다는 주민의 진정에 이어 삼척원전백지화 범시민연대가 최근 원전 유치 주민서명부와 관련해 관련자들을 형사 고발하는 등 사태가 증폭되고 있다.

범시민연대는 지난 22일 원전 유치 주민서명부와 관련해 김대수 전 삼척시장과 정재욱 전 삼척원자력산업추진협의회 대표 등 원전 유치 당시 삼척시 국·과장과 담당 공무원 등에 대해 공문서 훼손 은닉 파기 혐의로 경찰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2011년 주민 수용을 담보한 주민서명부는 대다수 주민이 서명에 참여하지 않았는데도 96.9%라는 결과를 만들어 낸 허위 조작 서명부”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산업통상자원부는 모든 게 적법한 절차에 따라 진행돼 예정 부지도 해제할 수 없다고 주장해 오히려 갈등과 분열을 일으키고 있다”고 고발 이유를 밝혔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삼척에서는 지난 9일 실시한 삼척 원전 유치 찬반투표와 관련해 공무원과 이·통장들이 동원된 사안에 대한 수사가 진행 중이다. 유치 찬반 주민투표를 실시하는 과정에 공무원과 이·통장들이 동원된 것은 잘못됐다며 한 주민이 김양호 삼척시장을 상대로 경찰과 안전행정부에 진정서를 제출했기 때문이다.

더구나 이날 강원도 18개 시장·군수협의회가 한자리에 모여 원전 반대 성명서를 내는 등 삼척 원전을 둘러싼 갈등은 삼척을 벗어나 강원 지역 전체로 확산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삼척 지역 주민들은 이같이 원전과 관련한 논란이 확산되는 데 대해 “원전 유치 찬반투표까지 한 마당에 더 이상 주민 간 고소, 고발 등이 이어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정부에서 하루빨리 입장을 명확하게 정리해 주민 간 갈등을 해소시켜 줘야 한다”고 말했다.

삼척 조한종 기자 bell21@seoul.co.kr
2014-10-24 29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