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제 블로그] 서울보증보험·주금공 내정설 결국 사실로

[경제 블로그] 서울보증보험·주금공 내정설 결국 사실로

입력 2014-10-30 00:00
업데이트 2014-10-30 03: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금융공기업 CEO 인사 유감

SGI서울보증보험과 주택금융공사의 최고경영자(CEO) 인사가 모집 공고를 시작으로 면접과 선임까지 보름 사이에 전광석화처럼 마무리됐습니다. 모집 공고를 내기 전까지 최장 10개월간 사장 자리를 공석으로 비워둔 것과는 사뭇 비교됩니다. CEO 면접을 봤던 한 후보자는 29일 “면접 30~40분으로 CEO의 비전과 열정, 준비상황을 어떻게 다 알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털어놨습니다. “면접이 결국 내정자를 위한 요식행위가 아니냐”는 말도 했습니다.

KB금융지주 회장 후보를 사퇴하고 서울보증보험으로 방향을 튼 김옥찬 전 국민은행 부행장의 행보는 사실 이해할 수 없는 구석이 많습니다. 사장에 선임됐으니 개인적으로 옳은 선택을 한 듯 보입니다. 하지만 그의 전공은 은행으로 보험과는 무관합니다. 그래서 그가 서울보증보험 사장직을 지원했을 때부터 내정설,밀실 인사, 낙하산 인사라는 뒷말이 나왔습니다. 특히 보험에 문외한인 그가 보험 전문가와 내부 출신 전문가를 꺾고 사장직에 올랐다는 것은 역으로 ‘보이지 않는 손이 있다’는 것을 방증한다는 해석도 나옵니다. 김 사장은 연세대 출신의 ‘마당발’로, 동문회 활동을 열심히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와 경쟁했던 한 후보자는 “내정설이 없다는 것을 역으로 증명해보고 싶다”며 출사표를 던졌지만 결국 들러리만 선 꼴이 됐습니다.

주택금융공사는 보통 2주였던 사장 공모 절차를 이번엔 1주일로 줄였습니다. 선정 과정의 불투명성이 도마에 오를 수밖에 없는 대목입니다. 새 사장에는 김재천 부사장(사장 직무대행)이 선임됐습니다. 서류 접수 전부터 일찌감치 금융권에 나돌았던 ‘내정설’이 오보는 아니었습니다. 심지어 “(김 사장이) 내정된 것으로 알고 있다”는 금융당국의 ‘확인설’까지 입에 오르내렸습니다. 지난 20일 발표한 주택금융공사의 ‘김재천 부사장 내정설’ 해명 자료는 결국 생뚱맞게 됐습니다.

일각에서는 “결국 사장 직무대행을 새 사장으로 올릴 거면 무엇 하러 열 달이나 사장 자리를 비워뒀는지 모르겠다”면서 “김 사장에게 그동안 없었던 ‘뒷배’가 갑자기 생긴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합니다. 사실 그는 경북고를 나온 대구·경북(TK) 출신입니다. 지난 6월 청와대 경제라인 교체 이후 그에게 우호적인 분위기가 형성됐다는 후문입니다. 당초 금융당국은 주택금융을 전공한 민간 전문가를 뽑기로 방침을 정하고 사장감을 물색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김 사장은 한국은행에서 조사국장과 부총재보를 역임한 전통 ‘한은맨’으로 민간금융권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최근 금융공기업·금융기관 34곳의 낙하산 임원 인사 자료를 낸 김기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실의 한 보좌관은 “관피아(관료+마피아) 낙하산 인사에 한은 출신을 제외시켰지만 그렇다고 낙하산 인사 범주에서 벗어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인사만 봐도 “저희는 낙하산 인사를 하지 않는다. 법령에 따라 자격 있는 분에게 인사했다”던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의 발언이 얼마나 현실과 동떨어져 있는지 새삼 느끼게 됩니다.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2014-10-30 1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