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정개특위 즉각 구성 野제안에 “글쎄”

與, 정개특위 즉각 구성 野제안에 “글쎄”

입력 2014-10-31 00:00
업데이트 2014-10-31 15: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무성 “원내대표 소관”…김재원 “정기국회 기간 만들 일 아냐”

새누리당은 31일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이 헌법재판소의 현행 국회의원 선거 구역표 헌법불합치 결정과 관련해 국회 정치개혁특위 즉각 가동을 제안한 데 대해 미온적 반응을 보였다.

김무성 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정개특위 구성 문제는 최고위원회에서 결정할 문제이고 원내대표에게 일임할 사항”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다만 과거에는 선거에 임박해서야 정개특위가 구성됐는데 지금은 헌재 결정 때문에 이전보다 논의를 일찍 시작할 수는 있을 것”이라며 “전적으로 여야 원내대표 간 협의를 통해 결정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석패율제나 중대선거구제 도입 등 주장에 대해선 “정개특위가 구성되면 거기서 이야기 할 일이지 내가 할 이야기가 아니다”고만 언급했다.

김 대표는 앞서 기자들과 만나선 문 위원장의 제안에 대해 긍정적 반응을 보이며 “헌재 결정으로 정개특위가 해야 할 일이 생겼으니 최고위원회 상의를 비롯해 여러 논의를 해야한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사실상 정기국회 이후로 관련 논의를 미루자는 원내 지도부와 시각차가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당 일부에서 나왔지만, 김 대표는 “시기 문제를 언급한 것이 아니고 일반적 상황을 설명한 것일 뿐”이라며 선을 그었다.

앞서 이완구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상임위원장·간사단 연석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문 위원장의 제안에 대해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에게 물어보라”며 언급을 피했다.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정개특위는 어차피 만들어야 된다”면서 “산적한 현안이 많기 때문에 정개특위를 굳이 정기국회 기간에 만들어야 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기국회에서 정개특위를 구성하는 방식과 절차 그리고 일정, 활동기간 등에 대해서 합의를 해서 정기국회가 끝난 다음에 하면 된다”고 밝혔다.

또 야당 일각에서 현행 소선거구제를 중·대선거구제로 바꾸거나 소선거구제를 유지할 경우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도입하자는 주장이 제기되는 데 대해선 “늘 하는 흘러간 옛 노래다. 때가 되면 한번씩 그 노래는 나온다”며 큰 의미를 두지 않는듯한 태도를 보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