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공무원연금 개혁 “회원 12만명 공노총, 투쟁 기구 곧 이탈” 정부·여당과 협상하나

공무원연금 개혁 “회원 12만명 공노총, 투쟁 기구 곧 이탈” 정부·여당과 협상하나

입력 2014-11-23 00:00
업데이트 2014-11-23 15: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무원연금 개혁안
공무원연금 개혁안
공무원연금 개혁 “회원 12만명 공노총, 투쟁 기구 곧 이탈” 정부·여당과 협상하나

조합원 12만 명의 합법 공무원 노조인 대한민국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공노총)이 연금 투쟁기구에서 곧 이탈, 정부·여당과 본격적인 협상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공노총의 안영근 사무총장은 23일 “내일 중앙집행위원회를 열어 ‘공적연금 강화를 위한 공동투쟁본부’(공투본) 탈퇴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안 사무총장은 “중앙집행위원회의 결과를 100% 예단할 수는 없다”면서도 “지금까지 전현직 공무원들이 집회와 찬반투표 등을 통해 투쟁 의지를 충분히 입증했기 때문에 이제는 협상체제로 전환, 실리를 추구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강하다”고 전했다.

공노총은 중앙집행위에서 공투본 탈퇴가 확정되면, 새누리당과 최근 구성한 ‘당정노 실무위원회’에서 연금개혁 협상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공노총의 공투본 탈퇴는 지금까지 진보·보수의 구분을 떠나 일사불란하게 진행된 공무원연금 투쟁에 타격이 되고, 여당과 정부의 공무원연금 개혁 논의에는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공노총과 전국공무원노조(전공노) 등에 따르면 지난 21일 열린 공투본 대표자회의에서 법외 노조인 전공노와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당정노 실무위원회를 구성한 공노총을 비난하며, 실무위원회에 참여하려면 공투본에서 탈퇴하라고 요구했다.

또 공노총 내부에서도 공무원연금을 개혁하려면 ‘사회적 협의체’를 넘어 ‘사회적 합의체’를 구성하라고 요구하는 공투본의 ‘강성’ 기조에 반감이 형성된 것으로 전해졌다.

안 사무총장은 “올바른 개혁방안을 논의하지 않고 투쟁일변도로 집단행동을 계속한다면 국민의 공감은커녕 반감이 커질 것”이라며 “중앙집행위원회를 거쳐 정부·여당과 본격적인 협상이 시작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