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4일 수능 생명과학Ⅱ 8번·영어 25번 최종정답 발표

24일 수능 생명과학Ⅱ 8번·영어 25번 최종정답 발표

입력 2014-11-24 00:00
업데이트 2014-11-24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밤새 뒤척인 의대 지망생 수천명…그들 운명은

2015학년도 대학입시 의대 지망생들의 운명이 24일 결정된다.

이미지 확대
2015학년도 대입 수시모집 논술고사가 치러진 23일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에서 학부모들이 시험을 마치고 나오는 자녀를 기다리고 있다. 이날 이화여대를 비롯해 고려대와 중앙대, 한국외대 등 서울시내 주요 대학에서 수시 마지막 논술고사가 치러졌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2015학년도 대입 수시모집 논술고사가 치러진 23일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에서 학부모들이 시험을 마치고 나오는 자녀를 기다리고 있다. 이날 이화여대를 비롯해 고려대와 중앙대, 한국외대 등 서울시내 주요 대학에서 수시 마지막 논술고사가 치러졌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하 평가원)은 이날 오전 이의심사위원회의 논의 결과를 토대로 출제 오류 논란에 휩싸인 수능 생명과학Ⅱ 8번, 영어 25번 문항의 최종 정답을 발표한다.

일단 영어 25번은 복수정답이 인정돼도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당초 평가원이 제시한 정답인 ④번을 선택한 수험생들이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이다. 입시업체들은 ④번을 선택한 수험생들이 80%에 이르고, 복수정답 논란이 일고 있는 ⑤번은 5%로 추정하고 있다. 복수정답 처리를 해도 영어 평균 점수가 0.1점 상승하는 데 그쳐 전체 등급, 표준점수 및 백분위에 큰 차이가 없다.

하지만 생명과학Ⅱ 8번은 상황이 다르다. 가채점 결과 평가원 정답인 ④번 선택이 12%, 정답으로 인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된 ②번 선택이 66%에 이르기 때문이다. 복수정답 처리되면 평균 점수가 1.3점 상승하고, 특히 ②번을 선택한 수험생 가운데 1만1000여명의 표준점수가 1점씩 오른다. 입시업체 이투스청솔은 이들 가운데 4000여명은 등급도 한 등급씩 상승하는 반면 원래 정답을 맞췄거나 다른 오답을 선택한 수험생 대부분은 복수정답 인정에 따른 평균 점수의 상승으로 표준점수가 1~2점 떨어지고, 3000여명은 등급도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다. 일부 수험생들은 등급이 떨어져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뜻이다. 서울대 및 각 대학 의대 정시에 지원하는 이과 최상위권 학생들은 대부분 과학탐구 영역에서 화학Ⅰ과 생명과학Ⅱ를 선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이 지원할 대학 대부분이 수학 B형과 과학탐구를 동일한 비율로 반영하는데 올해 수학 B형은 만점자가 4%로 예상될 만큼 변별력이 없었다. 즉 과학탐구 성적으로 당락이 판가름나는 상황에서 생명과학Ⅱ 8번의 복수정답 인정 여부에 따른 점수 차가 상위권 의대의 당락을 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복수정답 여부로 의대 지망생들의 운명이 엇갈릴 수 밖에 없는 이유다.

장형우 기자 zangzak@seoul.co.kr

2014-11-24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