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적 쇄신’ 문 여는 靑

‘인적 쇄신’ 문 여는 靑

입력 2014-12-19 00:00
업데이트 2014-12-19 03: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변인 “여론 잘 듣고 있다”

청와대가 ‘정윤회 국정 개입 문건’ 파문에 따른 인적 쇄신 가능성에 대해 18일 “여론을 잘 듣고 있다”며 이전과는 달라진 반응을 보였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 직후 ‘정치권에서 개각이나 인적 쇄신 이야기가 나오는데 내부 분위기는 어떠한가’라는 기자들의 질문에 “쇄신 요구에 대해 (청와대가) 귀를 닫는다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여러분들이 제시하는 여러 쇄신안과 언론에서 제시하는 방안들, 고귀한 의견들을 눈여겨보고 있다”고 답했다.

민 대변인은 전날 국무총리와 비서실장 교체 등의 인적 쇄신 단행 가능성에 대해 “그런 움직임을 알지 못한다”고 말했었다.

이처럼 달라진 청와대의 반응에 일각에서는 ‘정윤회 국정 개입 문건’에 대한 검찰 수사가 마무리되면 정치권과 여론의 요구를 수용하는 형식으로 인적 쇄신을 단행할 가능성을 열어둔 것이라고 해석하고 있다. 특히 민 대변인이 “어제 제가 드렸던 답변을 다시 해야 할 것 같다”며 답변을 시작한 것에서 내부 분위기의 분명한 변화가 관측된다는 시각도 있다.

그러나 청와대에서는 아직 구체적인 움직임이 감지되지 않는다. 여권에서는 “인적 쇄신의 시급성을 느꼈다 하더라도 일을 준비해야 할 주체들이 대부분 이번 파문의 당사자들이어서 일을 준비할 여력이 없을 것”이라는 추측도 나온다. 여권의 한 주요 인사는 “박근혜 대통령이 국면 전환용으로 인사를 단행하는 스타일도 아니고, 인적 쇄신을 하려면 종합적으로 검토, 기획하고 이에 대한 점검까지 끝나야 하는데 지금 수사도 마무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청와대가 그것을 준비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 때문에 인사가 단행되더라도 내년 초로 예상되는 연두기자회견에서 박 대통령이 큰 틀에서 국정을 총정리하고 방향을 제시한 뒤 이후부터 순차적으로 인사를 낼 것이라는 전망이 좀 더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렇게 되면 1월 중순 이후까지 부처별 국정보고를 마친 후 인사가 이뤄질 수도 있다.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2014-12-19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