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위안부 문제 日 책임 인정·사과하는 게 상식”

“위안부 문제 日 책임 인정·사과하는 게 상식”

입력 2014-12-19 00:00
업데이트 2014-12-19 03: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혼다 美 하원의원 방한

대표적인 친한 인사인 마이클 혼다(73·민주당) 미국 하원의원은 18일 “상식적인 사람이라면 일본이 위안부 문제에 대해 책임을 인정하고 사과하는 것을 기대할 것”며 아베 신조 정권의 반성을 촉구했다.
이미지 확대
마이크 혼다 미국 하원의원 연합뉴스
마이크 혼다 미국 하원의원
연합뉴스


외교부의 미 의회인사 초청 프로그램을 통해 방한한 그는 이날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위안부 할머니들이 점점 연로해지는 상황에서 그들이 모두 죽기를 기다리는 전략을 쓰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는 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혼다 의원은 “위안부 강제 동원을 의문시하는 것은 난센스”라며 “최대한 빨리 한국과 일본 모두를 움직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미국 정부를 설득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위안부 문제의 해결을 위해 진행 중인 한·일 국장급 협의는 분명히 생산적이고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지만 협의가 2~3년 장기간 지속되는 것은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혼다 의원은 일부에서 한·일 과거사 문제에 대해 피로감이 높아지고 있는 것과 관련해 “한국 내에서 과거를 잘 이해하지 못하는 젊은 세대에게 (피로감이) 만연해 있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면서 “위안부 문제는 현재도 보스니아·아프리카 등지에서 자기 의지에 반해 인신매매를 당하고 있는 여성의 권리에 관한 문제와 같으며 내 입장에서 보기에 피로감이 아니라 참을성이 없음”이라고 강조했다.

20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시설인 경기 광주 ‘나눔의 집’을 방문할 계획인 그는 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에 대해 “내 숙모, 할머니, 자매 같은 분들”이라며 한국말로 “보고 싶어요”라고 말하기도 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4-12-19 1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