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불발된 ‘인터뷰’

불발된 ‘인터뷰’

입력 2014-12-19 00:00
업데이트 2014-12-19 01: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테러 위협에 김정은 소재 영화 개봉 취소… 일각선 인터넷 상영 제안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암살을 소재로 한 미국 코미디 영화 ‘인터뷰’의 25일 개봉이 취소됐다.

LA타임스 등에 따르면 소니는 17일(현지시간) 극장들이 테러 위협 때문에 영화 상영을 거부하자 이같이 결정했다. 소니는 공식 성명을 내고 “깊은 슬픔을 느낀다”면서도 “직원과 관객의 안전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극장 업체들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앞서 리걸엔터테인먼트 등 대형 극장 체인들은 소니를 해킹한 ‘GOP’(평화의 수호자)의 협박 때문에 영화 상영을 포기했다. GOP는 개봉을 앞두고 “세계가 공포로 가득할 것이다. 2001년 9월 11일을 기억하라”고 위협해 왔다. 소니는 이번 결정으로 7000만 달러(약 772억원)의 비용을 허공에 날렸다. 돈 들 일은 더 있다. 해킹으로 할리우드 유명 인사, 전·현직 임직원 등 4만 7000명의 신상이 공개되면서 대규모 소송이 진행될 예정이다.

소니에 가장 뼈아픈 부분은 “위협에 굴복하는 나쁜 선례를 남겼다”는 비판이다. 이 때문이 일부에서는 이 영화를 되살리자는 제안이 나오고 있다. CNN은 “인터넷상의 위협 때문에 공식 상영이 안 된다면 차라리 인터넷상에 무료로 공개하는 것은 어떤가”라는 네티즌들의 제안을 소개했다. 뉴스위크는 미국 뉴욕에서 활동하는 인권단체 ‘인권재단’(HRF)이 자유북한운동연합과 손잡고 DVD판을 풍선에 매달아 북한에 뿌리려 한다고 전했다. 자금은 HRF가 지원하고 실행은 자유북한운동연합이 맡는 방식이다. 이들은 대북전단을 함께 날려 보낸 경험이 있다. 소니는 이런 제안에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한편 뉴욕타임스는 연방수사국(FBI)이 소니에 대한 해킹 공격의 배후가 북한이라는 수사 결과를 곧 발표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신문은 미 정보기관 관계자들의 말을 인용해 북한이 중심적으로 연루돼 있다는 결론에 이르렀으나 백악관이 북한을 비판하는 공식 성명을 낼지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시사주간지 타임도 “이메일을 활용한 해커의 공격 양태가 예전 북측의 해킹 수법과 동일하다”고 밝혔다. 미 ABC방송은 FBI가 지난주 뉴욕에서 영화산업 관계자들과 비밀 회동을 갖고 영화계 전반에 퍼져 있는 해킹 실태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고 보도했다.

오상도 기자 sdoh@seoul.co.kr

2014-12-19 1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