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더 예쁘고 스마트하게 누가 당신 손목 잡을까

더 예쁘고 스마트하게 누가 당신 손목 잡을까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15-02-26 23:52
업데이트 2015-02-27 03: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달 세계최대 모바일 박람회 MWC… ‘스마트시계’ 대전 본격화

돈 되는 스마트 시계 시장, 누가 잡을까.

본격적인 스마트 시계 시장의 개화를 앞두고 각 업체가 다음달 2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모바일 박람회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에서 비장의 무기들을 꺼내 든다. 삼성전자는 프로젝트명 ‘오르비스’로, LG전자는 ‘어베인’으로 승부수를 띄운다. 이들 제품은 ‘스마트’한 기술 못지않게 ‘시계’ 본연의 디자인에 충실한 게 특징이다.

이미지 확대
LG전자의 스마트 시계 ‘어베인 LTE’.
LG전자의 스마트 시계 ‘어베인 LTE’.  
패션 잡지 ‘보그’ 3월호에 실린 애플워치.
패션 잡지 ‘보그’ 3월호에 실린 애플워치.  
업계는 오는 4월 애플이 ‘애플워치’를 내놓는 시점과 맞물려 본격적인 스마트 시계의 대중화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동안 스마트 시계는 소수 얼리어답터(남들보다 신제품을 빨리 구입해 사용해야 직성이 풀리는 소비자군)의 전유물로 통했다. 삼성전자가 기어 시리즈로 시장 선두를 선점하고 있지만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이유다.

업계 관계자는 “기기가 서로 연동된다는 특성상 애플워치가 성공하면 아이폰 판매량도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면서 “스마트 시계 자체도 새로운 캐시카우 시장이지만 스마트 기기 제조사들이 특히 스마트 시계에 신경 쓰고 있는 이유”라고 말했다.

일단 애플은 다양한 디자인을 앞세운다. 지난해 9월 애플이 공개한 애플워치는 모두 34종으로 크기, 색상, 시계줄 등이 각각 다르다. 실제 애플은 정보기술(IT) 매체가 아닌 패션 잡지 등에 애플워치 광고를 싣는 등 패션 아이템으로서의 가치를 강조하고 있다.

우리 업체들도 마음이 바쁘다. 애플워치에 대항할 삼성전자의 새로운 스마트 시계는 그동안 기어 시리즈가 채택해 온 사각형 하드웨어가 아닌 원형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제품은 실제 아날로그 고급 시계처럼 디자인에 특히 많은 신경을 썼다는 후문이다.

지난해 ‘G워치R’로 원형 스마트 시계의 포문을 연 LG전자는 올해 한층 더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채택한 어베인 시리즈로 소비자들의 손목을 공략한다.

스마트한 기능도 강조했다. LG전자가 MWC에서 공개할 ‘어베인 LTE’는 세계 최초로 롱텀에볼루션(LTE) 통신 모듈을 탑재해 스마트폰을 집에 두고 와도 스마트 시계만으로 전화와 문자를 주고받을 수 있다. 근거리무선통신(NFC) 기반의 모바일 지갑 서비스를 탑재한 것도 눈에 띈다. 어베인은 NFC 결제 기기를 갖춘 편의점, 영화관 등에서 카드나 현금 대신 결제가 가능하다.

한편 올해 스마트 시계 대전에는 전자업체뿐만 아니라 전통 시계 제조 업체들도 뛰어든다. 스위스 전통 시계 업체 스와치는 다음달 스위스 바젤에서 열리는 시계·보석 박람회 ‘바젤월드’에서 스마트 시계를 선보인다. 몽블랑도 6월 첫 스마트 시계를 선보일 예정이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5-02-27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