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경찰, 3·1운동 직후 여학생 성고문까지 했다

日경찰, 3·1운동 직후 여학생 성고문까지 했다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5-04-26 23:46
업데이트 2015-04-27 03: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선교사들이 작성한 문서 발견… “발가벗기고 강간해도 처벌 안 해”

1919년 3·1운동 직후 일본 경찰들이 당시 조선(한국)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성고문을 했다는 사실을 기록한 미국 선교사들의 문서가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미국 방문 직전 발견됐다. 군 위안부 등 과거사에 대한 사과를 거부하는 아베 총리에게 또 다른 과거사 압박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이미지 확대
3.1운동 이후 일본경찰 성고문 기술한 미국 문서. 연합뉴스
3.1운동 이후 일본경찰 성고문 기술한 미국 문서.
연합뉴스
25일(현지시간) 외교 소식통 등에 따르면 뉴욕 맨해튼 뉴욕한인교회 창고에서 최근 발견된 ‘한국의 상황’이라는 제목의 27쪽짜리 문서는 1919년 3·1운동 직후부터 이듬해 3월까지 한국인들이 전개한 독립운동을 소개하고 일본의 무자비한 진압 상황을 폭로하고 있다. 뉴욕한인교회는 뉴욕에서 전개된 독립운동의 거점이었다. 이 문서는 ‘미국 교회연합회’의 ‘동양관계위원회’가 작성한 것으로, 작성 시점은 1920년 6월쯤으로 알려졌다.

보고서 형식의 이 문서에서 특히 주목되는 내용은 경찰서에서 한국 여성들에 대한 성고문이 비일비재하게 일어났다는 것을 지적한 대목이다. 문서에는 “일본 경찰이 자행한 고문 및 잔혹 행위에는 젊은 여성과 여학생을 발가벗기고, 심문하고, 고문하고, 학대한 행위들이 포함돼 있다”고 적혀 있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는 강간에 대한 처벌이 이뤄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경찰서에서 강간까지 이뤄졌음을 유추할 수 있게 하는 대목이다. 군 위안부 동원 훨씬 이전부터 성폭력이 있었다는 의미다.

선교사들은 구체적인 성고문 건수를 요청했으나, 일본은 “정확한 통계자료가 없다”고 회신한 것으로 기록돼 있다. 일본의 무자비한 탄압을 목격한 선교사들은 일본 정부에 가혹 행위를 중단해 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그러나 보고서는 “1919년 10월과 11월에는 예전에 사용하지 않았던 새로운 고문이 크게 늘었다. 특히 여성에 대한 대우는 인도주의적인 것과는 너무나 거리가 멀었다”고 기술, 가혹 행위가 오히려 심해졌다고 지적했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5-04-27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