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상곤 “패권은 없다… 계파 모임 멈춰라”

김상곤 “패권은 없다… 계파 모임 멈춰라”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15-05-28 00:06
업데이트 2015-05-28 01: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정치연 혁신위원장 취임 회견

김상곤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장이 27일 “지금부터 패권과 계파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선언하며 당내 계파 모임 중단을 요구했다.
이미지 확대
새정치민주연합 김상곤(왼쪽) 혁신위원장이 27일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문재인 대표. 김명국 전문기자 daunso@seoul.co.kr
새정치민주연합 김상곤(왼쪽) 혁신위원장이 27일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문재인 대표.
김명국 전문기자 daunso@seoul.co.kr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혁신위원장직을 임명받은 뒤 기자회견을 열고 “혁신의 앞길을 가로막는 그 어떤 세력이나 개인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고강도 쇄신을 예고했다. 엄숙한 분위기에서 5분여 동안 읽어 내린 기자회견문에는 ‘국민’과 ‘당원’이 각각 11차례, ‘혁신’은 10차례나 언급됐다.

특히 친노(친노무현)·비노(비노무현) 등의 대립으로 당이 극심한 내홍을 겪고 있는 가운데 김 위원장의 취임 일성은 고질적인 계파주의 타파에 방점이 찍혔다.

그는 인간의 탐욕으로 민둥산이 된 중국 제나라 ‘우산’(牛山)의 일화를 소개하며 “권력을 소유하겠다는 패권과 계파의 이익이 우산의 싹을 먹어치우듯 새정치연합을 민둥산으로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이종걸 원내대표가 제안한 ‘계파별 간담회’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계파에 얽매여 의견 수렴을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판단에서다. 그는 “의견 수렴은 계파에 매이지 않고 국민과 당원들을 대상으로 다양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쇄신 방안의 핵심이자 본인이 추진할 공천 개혁과 관련해서는 구체적인 방안을 밝히지 않았지만 소속 의원들의 동참을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정당·공천·정치개혁의 무겁고 준엄한 혁신을 이뤄 나갈 것”이라며 “모든 의원들이 기득권을 내려놔야 한다”고 강조했다.

혁신위원 인선 및 구성과 관련해서는 “당이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 같이 고민할 수 있는 인사들이 참여할 것”이라며 “6월 초까지 완료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당내에서는 계파 갈등 타파를 포함한 김 위원장의 혁신 방향의 취지에 공감하는 분위기다. 문재인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혁신을 위해 고통스러운 길을 마다하지 않겠다”며 “저부터 기득권을 내려놓고 육참골단 하겠다”고 밝혔다. 비노계로 분류되는 한 의원은 “계파와 정파 모임을 구분하는 것이 애매하긴 하지만 상징적으로 당의 고질적인 계파 문제부터 손을 보겠다는 것은 좋은 취지”라고 말했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2015-05-28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