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成리스트 친박 3인 수사 ‘복잡한 셈법’

檢, 成리스트 친박 3인 수사 ‘복잡한 셈법’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15-05-28 00:30
업데이트 2015-05-28 01: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개별 전담팀 꾸려 수사 집중 불구 연결고리 못 찾아 교착상태

‘성완종 리스트’ 의혹 수사가 50일을 넘어선 가운데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이 리스트 속 나머지 6인에 대한 수사에 진척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봐주기 수사를 하는 게 아니냐는 바깥의 따가운 시선과 ‘답 안 나오는 수사는 털고 가야 한다’는 내부 시선을 동시에 받고 있는 수사팀의 향후 행보에 관심이 쏠린다. 조만간 수사를 전면 재검토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27일 검찰에 따르면 수사팀은 나머지 6인 중 홍문종(60) 새누리당 의원과 서병수(63) 부산시장, 유정복(58) 인천시장 의혹 규명에 무게를 두고 이를 전담하는 개별 팀을 구성하는 등 인력을 재분배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폭로와 무관하게 정치권에서 제기한 특별사면 특혜 의혹에 대해서도 별도 검사 1명을 지정해 조사 중이다. 지난 15일 압수수색한 서산장학재단의 자금 흐름을 분석하며 일부 돈세탁 정황을 포착하기도 했으나 현재까지는 나머지 의혹과의 연결고리를 찾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러한 상황을 놓고 검찰 바깥에서는 야권을 중심으로 ‘물타기 수사’ ‘봐주기 수사’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지난 26일에는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13명이 대검찰청을 항의 방문하기도 했다. 수사팀을 더 곤혹스럽게 하는 것은 수사 종결을 저울질하는 내부 의견이다. 한 검찰 관계자는 “뇌물 사건 등은 공여자가 사망하면 그 순간 수사가 끝나는 게 일반적인데 이번에는 그럴 수 없었다”면서 “공여자가 숨진 상황에서 정치 거물 2명을 기소하는 것만 해도 대단한 성과”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나머지 의혹 수사에 대해서는 “단서가 나오지 않는다면 더 쥐고 고민하지 말고 정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단 수사팀은 개별 팀 수사를 통해 단서와 범죄 혐의가 포착되면 해당 정치인 수사에 집중할 방침이다. 하지만 진전이 없을 경우 다음 주말쯤 홍준표 경남도지사와 이완구 전 국무총리를 기소하며 수사를 마무리하는 방안도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팀 관계자는 “누구보다 이번 의혹의 진실을 알고 싶은 게 수사팀”이라며 “여러 개로 나뉜 수사팀은 지금도 활발히 돌아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성국 기자 psk@seoul.co.kr

2015-05-28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