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격앙’된 이종걸…”朴대통령은 완전히 막말 곱배기”

‘격앙’된 이종걸…”朴대통령은 완전히 막말 곱배기”

입력 2015-06-25 16:04
업데이트 2015-06-25 16: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 “대통령의 폭거…박근혜 의원과 지금 대통령은 다른 사람?”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는 25일 박근혜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을 행사하면서 행한 발언에 대해 “저보고 막말을 많이 한다고 하는데, 이것은 완전히 막말의 곱배기”라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거부권 정국’ 대응책을 논의하기 위해 열린 의원총회에서 “저도 참 놀랐다. 여태까지 (박 대통령이) 대개 써주시던 글을 읽는 분인데, 이건 본인의 말이 이제 튀어나오는지, 여태까지 나온 화법과 아주 다른 말들이 많이 섞여 있다”며 이같이 원색적으로 비판했다.

이어 “(국회법 개정안을 공포하면) 행정마비로 국가위기를 우리가 자초한다는 것”이라며 “오늘 대통령 담화 글은 해도해도 너무하다. 계속 발언을 하면 의원들이 화가 머리 끝까지 솟아서 대통령 성토장이 될 것 같다. 제 막말로 끝내면 좋겠다”고도 밝혔다.

앞서 문재인 대표는 의총에서 “유독 박 대통령만 거부권 행사로 정쟁을 키우고 있다”며 “자신의 무능을 국회에 뒤집어씌우고 있다”고 비판했다.

문 대표는 “박 대통령은 1998년 12월 현 국회법 개정안보다 훨씬 더 강력한 국회법 개정안을 공동발의한 사실을 망각했다”며 “그 때의 박근혜 의원과 지금의 대통령은 다른 사람인가. 대통령이 되면 말을 쉽게 바꿔도 되는건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이유를 보면 더욱 경악스럽다. 대통령의 말씀인지 의심스러운 정도”라며 “국회를 모욕하고 특정인에 대한 비난까지 서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문 대표는 “국회 입법권에 대한 심각한 침해이자 의회민주주의에 대한 도전으로, 우리 당은 단호히 맞서 싸우겠다”며 “국회 차원의 공동 노력도 있어야 한다. 여당도 더이상 청와대 거수기로 전락해선 안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야 함께 대통령 폭거에 맞서고 의회 민주주의와 국회 입법권을 지켜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 대표는 “이를 위해 국회의장과 여야 양당대표간 3자 회담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