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괄호 친 부분의 의미 관계가 나머지 셋과 다른 것은?
①세 시간이 흐르도록 (분분)했던 의견들이 마침내 하나로 (합치)하였다.
②아무리 논리적 (사고)라 하더라도 거기에는 (비판)이 따르게 마련이다.
③사회적 지위가 높은 사람이 보여주는 (겸손)은 가끔 (오만)으로 비칠 수도 있다.
④(결미)에 제시된 결론이 (모두)에서 진술한 내용과 관련을 맺는다면 좀 더 긴밀한 구성이 될 것이다.
(정답)②
(문제)다음의 괄호 친 부분이 <보기>의 ㉠과 가장 유사한 의미로 쓰인 것은? <보기>그는 집에 갈 때 자동차를 ㉠타지 않고 걸어서 간다.
①그는 남들과는 다른 비범한 재능을 (타고) 태어났다.
②그는 가야금을 발가락으로 (탈) 줄 아는 재주가 있다.
③그는 어릴 적부터 남들 앞에 서면 부끄럼을 잘 (탔다).
④그는 감시가 소홀한 야밤을 (타서) 먼 곳으로 갔다.
(해설)㉠의 의미는 ‘탈것이나 짐승의 등 따위에 몸을 얹다’는 뜻이고, ④는 ‘어떤 조건이나 시간, 기회 등을 이용하다’는 뜻으로 가장 비슷하다. ①은 ‘복이나 재주, 운명 따위를 선천적으로 지니다’, ②는 ‘악기의 줄을 퉁기거나 건반을 눌러 소리를 내다’, ③은 ‘부끄럼이나 노여움 따위의 감정이나 간지럼 따위의 육체적 느낌을 쉽게 느끼다’는 뜻이다.
고유어의 의미는 일반적으로 ‘다의어’라는 점을 이해하고 동음이의어를 구별할 수 있는가를 묻는 문제다. 즉 단어의 뜻을 묻는 문제와 이에서 더 나아가 ‘다의어’, ‘동음이의어’의 의미를 문맥에서 구별하도록 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유형은 어휘의 뜻을 공부해야 할 뿐만 아니라 그 용례까지도 정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어휘 문제의 난도를 높이는 결과와 함께 어휘 문제의 출제 비중을 높인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제 수험생은 단순히 사전적 어휘의 이해에 그치지 말고 고유어의 문맥에서의 의미 이해에도 충분한 시간을 할애해 훈련해야 한다. 가장 좋은 것은 일상에서 접하는 다양한 어휘들을 가볍게 넘기지 말고 그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고 구사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다.
(정답)④
정찬흠 박문각 강남고시학원 강사
2015-07-02 2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