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세계유산 등재’ 하루앞으로…한일 막판까지 난항

‘日세계유산 등재’ 하루앞으로…한일 막판까지 난항

입력 2015-07-03 09:41
업데이트 2015-07-03 11: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 한국 대표단 발언 사전조율 요구…돌발변수로 등장

조선인 강제노동 현장이 포함된 일본의 산업혁명시설 세계유산 등재 여부에 대한 최종 결정 시점이 사실상 하루 앞으로 다가왔지만 한일 간 협상이 막판까지 난항을 겪는 것으로 3일 전해졌다.

일본의 산업혁명시설 세계유산 등재 건은 독일 본에서 개최 중인 제39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현지 시간으로 4일 오후 세션에서 공식 논의가 시작될 예정이다.

위원회에서 논의가 순조롭게 진행되면 최종 등재 여부는 현지 시간으로 4일 오후, 우리 시간으로 같은 날 밤늦게나 5일 새벽께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등재 심사 전후로 우리 정부 대표단이 위원국들을 상대로 언급할 발언문과 관련해 일본 측이 사전 조율을 요구했고, 우리 정부가 난색을 표시하면서 양국이 팽팽히 맞서는 것으로 전해졌다.

막판에 새로운 돌발변수가 생긴 것이다.

일본 측이 강제노동 등과 관련한 우리 정부 대표단의 표현 수위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주철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이날 국회 운영위에 출석해 “비교적 적정한 형태로 타결을 보기로 해서 여러 진척이 있었고 끝 부분에서 조율하는 것이 있는데 그 과정에서 약간 난관이 제기돼 양국 간에 조율이 벌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주 수석은 또 “우리 측의 발언 부분에 조율이 지금도 벌어지고 있고, 모든 것이 잘되기를 바라고 있고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스기야마 신스케(杉山晋輔) 일본 외무성 외무심의관(차관보급)이 지난달 30일 비공개로 방한해 1일 김홍균 차관보와 조태열 제2차관을 면담한 데 이어 2일 김 차관보를 다시 만난 것도 이 같은 현지 상황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조선인 강제노동이라는 역사적 사실의 반영을 놓고 팽팽히 맞서던 한일은 지난달 21일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협의를 통해 원만히 해결하자는 공통인식을 공유하는 등 큰 틀에서의 합의에 이르렀지만 각론에서 마지막까지 치열한 기싸움을 벌이는 모습이다.

한일은 현지 시간으로 3일 독일에서 양자 접촉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일간 합의에 따른 원만한 타결에 대한 전망이 여전히 우세하지만, 협상이 틀어져 최악의 시나리오인 표 대결까지 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떨쳐내지 못하고 있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1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강제노동과 관련한 우리의 우려가 충실히 반영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지만, 노광일 외교부 대변인은 2일 관련 질문에 “협의가 진행 중”이라고만 밝혔을 뿐 구체적 언급을 피했다.

일본 측이 우리 대표단의 발언문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면서 등재문 결정문에 강제노동이 어떤 방식으로 표현될지도 다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일은 등재 결정문에 주석(註釋)을 다는 형식으로 해당 시설에서 강제노동이 있었다는 사실을 반영하기로 사실상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강제노동을 어떤 내용과 수준으로 표현할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