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버스사고 대책본부 ‘썰렁’…사상자 가족 발길 뜸해

중국 버스사고 대책본부 ‘썰렁’…사상자 가족 발길 뜸해

입력 2015-07-03 12:00
업데이트 2015-07-03 1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해외 연수 중 9명의 사망자와 16명의 부상자를 낸 중국 공무원 버스 추락사고 직후 이를 수습하기 위한 정부 차원의 사고수습대책본부가 전북 완주군 소재 지방행정연수원에 설치됐으나 이 대책본부를 찾는 가족이나 동료들이 없어 거의 없어 썰렁하다.

사고수습대책본부는 지난 1일 밤 설치된 직후 지방행정연수원 1층 강당에 ‘가족 대기실’을 마련한 데 이어 방문하는 가족들을 위한 숙소로 기숙사까지 준비했다. 또 평소보다 많은 양의 음식을 구내식당에 마련하는 등 혹시 찾아올 가족을 위한 만반의 준비를 했다.

그러나 대책본부를 찾은 공무원 연수단의 가족은 3일 현재까지 2가족 10명도 채 되지 않는다.

사망자 9명 등 25명의 사상자가 난 것에 비하면 턱없이 적은 수다.

이는 대부분의 사상자 가족들이 사고 현장인 중국으로 곧바로 떠난데다, 정부서울청사에 있는 행정자치부에서도 사고수습팀을 설치·운영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대책본부에 따르면 사상자 가족 31명과 이들을 지원하는 담당 공무원 등 47명이 2일 출국했고, 3일까지 모두 90명이 현지에 도착할 예정이다.

그러나 대다수의 사상자 가족은 사고 관련 소식이 중국 영사관―외교부―행정자치부를 거쳐 지방행정연수원의 대책본부로 전달되기 때문에 정보가 늦는 것은 물론 여러 단계를 거치는 동안 정확도가 떨어진다고 생각하고 있다.

대책본부를 찾아가봐야 얻을 게 별로 없다고 판단한다는 것이다.

사고 첫날 대책본부를 찾은 한 가족은 “대책본부가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고 아무것도 알려주지 않고 있다. 사고 소식을 다른 곳에서 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우리가 자체적으로 (사고를) 알아보기 위해 중국에 있는 친척들에게 연락해 수소문하고 있다”고 분통을 터뜨리기도 했다.

이 때문에 부상자 가족들도 대책본부에 부상 정도나 귀국 일자 등을 묻는 전화를 할뿐 실제로는 행자부 브리핑이나 언론 보도에 더 많은 귀를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강성조 지방행정연수원 교육1과장은 “현장이 중국이기 때문에 대책본부도 부상자들이 위중한 상황인지, 회복단계에 있는지를 알 방법이 거의 없어 답답한 실정”이라며 “현재로서는 항공권 등을 준비해 사상자 가족들이 대책본부보다는 현장으로 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