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한민국 노블레스 오블리주<중>]경찰 간부 아들 52%가 202경비단·국회경비대 등 ‘꽃보직’

[대한민국 노블레스 오블리주<중>]경찰 간부 아들 52%가 202경비단·국회경비대 등 ‘꽃보직’

유대근 기자
입력 2015-07-22 00:08
업데이트 2015-08-06 20: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 총경급 이상 고위 간부 아들 의무경찰 복무 실태·분석

21일 서울신문 특별기획팀의 취재 결과 경찰서장(총경)급 이상 경찰 고위 간부 아들 중 절반 정도가 의무경찰(의경)로 복무 중이고, 또 그중 상당수가 선호도가 높은 근무처에 몰려 있는 것으로 드러나면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경찰 측은 “경찰 아들도 다른 지원자와 같이 공정한 절차를 거쳐 선발해 배치한다”면서 “우연의 일치”라는 입장이다. 하지만 취재 과정에서 만난 의경 출신 근무자 등 내부 사정에 밝은 이들 중 상당수는 “아버지 ‘빽’(배경)으로 의경 시험 때 도움을 받거나 보직 배치에 덕을 보는 사례를 본 적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면접 전형이 사실상 당락을 가르는 현행 의경 선발 전형의 특성상 합격자 선정에 ‘청탁’이 통할 여지가 있다고 주장한다. 13대1(2015년 상반기 기준)의 높은 경쟁률 때문에 의경 시험이 ‘의경 고시’로 불리는 상황에서 경찰 고위직 아들의 절반 정도가 의경으로 복무하는 현실도 특혜를 의심케 하는 대목이다.

이미지 확대

<표를 크게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친구는 경찰 친척이 예상 면접 질문 알려줘”

현행 의경 시험은 1차 전형(인·적성 검사 및 체력 테스트)과 2차 전형(면접)을 거쳐 최종 선발한다. 면접 경쟁률은 3대1 정도다. 의경 지원자 사이에서는 면접 때 어떤 질문이 나올지 예상할 수 없고 채점 기준도 불명확해 투명성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많다. 의경 시험에 3번 이상 떨어졌다는 대학생 김모(23)씨는 “면접 때 잘 대답한 것 같은데 매번 떨어진다. 무슨 기준으로 뽑는지 모르니 답답하다”면서 “한 친구는 경찰 고위직 친척으로부터 예상 면접 질문을 미리 듣고 한번에 합격했다고 하더라”고 주장했다.

경찰청 관계자는 “경찰관 중 누가 면접요원으로 들어갈지는 당일 아침에 정해지는 데다 심리상담사 등 일반인도 면접관으로 참여하고 블라인드 테스트(면접관이 면접자의 배경을 전혀 알지 못한 채 치러지는 시험)로 진행되기 때문에 청탁이 통할 가능성은 없다”면서 “다만, 어떤 질문을 할지는 면접요원의 재량”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오는 11월부터 의경 선발 때 면접과정을 없애고 공개 추첨제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어학 능력 떨어져도 관광경찰대 뽑히더라”

의경이 된 뒤 근무지 배치 단계에서도 특혜가 작용할 소지가 있다. 현재 의경들의 경찰서·기동대 등 세부 근무지는 90%가 군번순에 따라 배치된다. 하지만 의경 근무지 중에서도 집회·시위 현장 등에 동원이 안 돼 이른바 ‘꽃보직’으로 인식되는 서울경찰청 직할대(202경비단, 국회경비대, 정부서울청사경비대)와 관광경찰대 등 30개 근무처는 임무의 특수성 등을 이유로 훈련소에서 희망자를 모집해 면접으로 근무자를 뽑는다. 특혜가 개입될 여지가 있는 대목이다. 실제 전체 의경 중 직할대 등 우선 선발 근무처에 배치되는 인원은 5~10%에 불과할 만큼 배치될 확률이 낮은데, 우선 선발 근무처가 집중된 서울에서 현재 의경으로 복무 중인 경찰 간부 아들 19명 가운데 202경비단(청와대 외곽 경비) 같은 직할대 등에 배치된 인원은 무려 52.6%(10명)에 달했다. 전체 배치율보다 5~10배나 높은 수치다.

202경비단 관계자는 “지원자 면접을 할 때 단체 생활에 잘 적응할지와 훈련소에서의 훈련 태도 등을 집중적으로 본다”면서도 “명문화된 심사 기준은 없다”고 말했다. 국회경비대 관계자는 “경찰 자녀에게 가점을 주는 일은 당연히 없다”면서도 “면접 때 건전한 국가관 등을 검증해 뽑기에 결과적으로 경찰 아들이 여럿 선발됐을 수는 있다”고 말했다.

일부 전·현직 의경들은 근무지 배정 때 경찰 간부인 아버지의 힘을 활용하는 사례를 봤다고 주장한다. 202경비단에서 근무했던 전직 의경은 “‘빽’을 써서 경비대에 들어온 의경이 있다는 건 중대 내에서 공공연한 비밀”이라면서 “아버지의 힘으로 직할대에 들어왔다가 여기마저도 힘들어해 다시 다른 근무처로 옮긴 의경도 봤다”고 했다. 서울의 한 경찰서에서 근무했던 다른 전직 의경도 “최근 인기가 높은 관광경찰대 의경은 훈련소에서 어학 능력 등을 우선적으로 보고 선발한다고 하지만 실력이 좀 떨어져도 뽑히는 사례를 본 적이 있다”고 주장했다.

●경찰 간부들 “특혜 없다” “똑같이 대우”

고위직 경찰의 아들들 중 아버지와 같은 지방경찰청에 근무하는 인원도 54.8%에 육박했다. 경찰청에 따르면 의경 중 97%가 본인이 희망한 지역에 배치된다. 아들과 아버지의 근무지가 겹치는 건 우연이 아닌 아들의 ‘선택’의 결과나 다름없다는 얘기다. 경찰청 관계자는 “의경들은 보통 외출·외박 때 집에 다녀오려고 주거지 배치를 희망하기 때문에 아버지와 근무 경찰청이 겹치게 된다”면서 “아버지 근처에서 일하며 특혜를 누리려는 의도는 아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고위직 경찰은 보통 한 지역 내에서 주요 보직을 두루 거친다. 이 때문에 부자(父子)가 같은 지방청에 배치되면 아들은 아버지와 친분이 두터운 지휘관 밑에서 근무할 가능성이 높다.

자녀가 의경으로 복무 중인 고위직과 경찰 간부들은 서울신문의 확인 취재에 대체로 “특혜는 없었고 별 문제 될 것이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아들과 같은 지방경찰청에서 근무하는 이세민 충북청 차장은 “나는 한 지역에서 오래 근무했고 아들도 집이 있는 곳의 발령을 희망해 같은 지방청에서 일하게 된 것”이라면서 “아들이 근무하는 곳은 (선호 근무처인) 경찰청 자경대 같은 곳이 아닌 근무 강도가 높은 일선서 방범순찰대”라고 말했다. 아들이 서울에서 의경으로 복무한 이상식 대구지방경찰청장도 “아버지가 육군 장성이면 아들이 군에 가면 안 되느냐. 해당 복무처 지휘관이 의경 아버지의 계급 때문에 부담스러워한다면 그건 그들의 문제”라고 말했다.

현재 의경 아들과 같은 지방청 아래서 근무하는 김형기 강원 삼척경찰서장은 “오해를 살까봐 아들이 복무하는 중대에 전화해 ‘똑같이 대우하라’고 강조했다”고 말했다. 강원경찰청 근무 당시 아들이 같은 경찰청 의경으로 입대했던 조지호 서울 서초경찰서장도 “주변에서 아들 배치 등에 아무런 도움을 안 주느냐고 묻기도 했지만 인생의 오점을 남기고 싶지 않아 면회 한번 안 갔다”고 했다. 서울의 한 대학 경찰 관련 학과 교수는 “의경 배치 등과 관련한 청탁이 적지 않다는 건 널리 알려진 사실”이라면서 “경찰 내부 윤리 규정으로 아버지와 아들이 같은 지역 등에서 일할 수 없도록 막아야 하는데 이를 감독하는 경찰위원회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이두걸 기자 douzirl@seoul.co.kr

송수연 기자 songsy@seoul.co.kr
2015-07-22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