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롯데 형제의 난] 한국어 실력 ‘신동빈 승리’

[롯데 형제의 난] 한국어 실력 ‘신동빈 승리’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5-08-04 00:40
업데이트 2015-08-04 00: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터뷰 내내 한국어로 대답…신동주 일본어 회견과 대조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한국어 실력이 화제다. 형제의 우리말 대결은 동생인 신 회장의 승리였다.

3일 한국에 입국한 신 회장은 5분여간 진행된 짧은 기자회견 동안 한국어로 입장을 밝혔다. 신 회장은 최근 형인 신 전 부회장이 일본어로 한국 언론과 인터뷰해 ‘롯데가 일본 기업이냐’는 사람들의 비난이 있었다는 점을 의식한 듯 쏟아지는 기자들의 질문 세례에 처음부터 끝까지 차분하게 한국어로 답했다. 반면 신 전 부회장은 지난 2일 방송 인터뷰 마지막에 “국민 여러분 죄송합니다”라고 한국어로 사과했다. 그가 앞서 방송 인터뷰에서 일본어로 인터뷰해 국내 5위 롯데그룹의 경영권을 가져가겠다는 후계자로서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온 데 따른 행동이었다. 짧은 문장이었지만 발음과 억양이 신 회장보다 훨씬 어색해 그가 한국어를 못한다는 사실이 더욱 강조됐다.

신동주, 동빈 형제는 모두 일본에서 태어나 대학까지 나오고 롯데그룹에 들어오기 전까지 일본 기업에서 근무해 한국어가 익숙하지 않다. 신 전 부회장은 ‘시게미쓰 히로유키’, 신 회장은 ‘시게미쓰 아키오’라는 일본 이름을 태어났을 때부터 쭉 써 왔던 만큼 더욱 그렇다. 형제는 모두 1990년대 중반에 한국 국적을 회복했다.

특히 신 전 부회장은 한국 국적을 취득했음에도 일본 롯데그룹을 지난해까지 맡아 왔기 때문에 한국어를 쓸 일이 거의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신격호 총괄회장 역시 언론에 공개된 한국어 인터뷰 영상이나 일본어 녹취록을 들어 보면 한국어 사용은 어색하고 발음이 뭉개지지만 일본어는 훨씬 또렷한 편이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5-08-04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