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서울시, 재난 현장에 드론 띄운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인명구조 등 초기 대응 능력 강화

서울시가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처음으로 재난 현장에 드론(무인항공기)을 투입한다. 드론 도입을 통해 재난 상황 발생 시 초기 대응 능력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4일 서울 서초구 반포동 119특수구조단 반포수난구조대 앞 동작대교 인근 한강에서 소방재난본부 119특수구조단원들이 물에 빠진 사고를 가정한 재난 훈련에 드론을 투입해 현장 사진을 찍는 등 수색 작업에 활용하고 있다.
연합뉴스

시는 4일 올해 드론 2대를 도입해 소방재난본부 119특수구조단에 배치해 이달부터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고 4일 밝혔다. 배치된 드론은 전문 교육·훈련을 받은 대원 6명이 조종한다. 시 관계자는 “지난 5월 발생한 네팔 지진에서 생존자를 발견하는 데 탁월한 효과를 발휘했다”며 “최근 서울에서 늘어나고 있는 고층건물 등의 화재나 화생방 지역처럼 구조대원이 바로 들어가기 어려운 재난 현장의 상황을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에 도입된 드론은 1200만 화소의 영상카메라가 장착된 약 3㎏의 중급 드론이다. 이 드론은 실시간 영상 송출 시스템이 탑재돼 재난 현장 촬영이 가능하다.

또 현장에서 조종자가 카메라와 연결해 소방재난본부 내부 시스템인 소방안전지도에 실시간 자료 송출도 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항공운항·촬영과 관련된 제약 사항을 준수하기 위해 드론 투입을 할 때 필요한 협의도 국방부, 수도방위사령부 등과 마쳤다”고 설명했다.

시는 내년부터 열화상카메라가 장착된 공중수색용 드론, 인명구조용 구명줄과 응급의약품을 운반할 수 있는 드론을 차례로 도입할 계획이다. 권순경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장은 “재난 상황에서 초기 대응 능력이 대폭 개선될 것”이라면서 “구조대원이 접근할 수 없는 재난 현장 사각지대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해 인명과 재산 손실을 최소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5-08-05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