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지지율 수직상승’국정 2기’ 탄력받나

朴대통령 지지율 수직상승’국정 2기’ 탄력받나

입력 2015-08-28 16:24
업데이트 2015-08-28 16: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하반기 정상외교 일정 즐비, 지지율에 청신호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이 50%에 육박하는 수준으로 수직상승함에 따라 ‘국정 2기’ 스타트를 끊은 박 대통령의 향후 국정 운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한국갤럽이 28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박 대통령 국정지지도는 전주 대비 15% 포인트 급등한 49%로 집계됐다. 특히 40∼50대에서 박 대통령에 대한 긍정평가 비율이 20% 포인트 높게 올라가면서 지지율 수직상승을 이끌었다.

지지율 급등은 무엇보다 ‘8.25 남북합의’에 힘입은 것이라는 게 여론조사 전문가들의 일치된 분석이다. 북한의 도발에 특유의 원칙론으로 단호하게 대응함으로써 새로운 남북협상의 전례와 성과를 남긴 것에 국민이 지지를 보냈다는 것이다.

또한, 박 대통령에 대해 기대감을 갖고 있었으나 세월호 참사와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를 거치며 지지를 유보했던 여권 지지층이 재차 결집했고, 20∼30대의 안보의식이 강화됐다는 점도 지지율 상승에 기여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관심은 지지율 상승의 지속 여부다. 박 대통령은 취임 이후 내치(內治)보다는 상대적으로 외치(外治)에서 호평을 받았고, 지지율도 각종 정상외교 이후에는 일정하게 상승세를 타는 패턴을 보였다는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따라서, 9월3일 중국 전승절 행사 참석, 10월 한미정상회담, 하반기에 집중된 각종 다자외교 일정 등을 감안할 때 박 대통령의 지지율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아울러 남북관계에서 추석계기 이산가족 상봉 등의 성과가 하나둘씩 나타난다면 지지율 상승의 촉매제로 작용할 수 있다.

한 여론조사 전문가는 “이산가족 상봉 등 남북고위급 접촉의 후속조치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고, 외교분야 성과가 국정지지율 상승에 효과가 컸던 만큼 하반기 외교일정을 감안하면 당분간 지지율 상승이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반면, 지지율 상승의 지속성을 담보하기 어렵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남북고위급 접촉이라는 변수 때문에 여권지지층이 일시적으로 결집했지만, 노동개혁 등 4대 개혁과 경제 변수를 관리하지 못하면 하락세로 반전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한 전문가는 “지지율 급등은 남북고위급 접촉에 따른 일종의 컨벤션 효과”라며 “내치에서 안정감을 보여주지 못한다면 금방 꺼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와 함께 지지율 상승지속 여부에 대한 엇갈린 전망을 떠나 박 대통령이 향후 국정운영에서 호기를 잡았다는 분석도 나온다. 최근의 지지율 상승이 노동개혁과 경제활성화 등 하반기 핵심과제를 추진하는데 큰 힘이 된다는 것이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지지율 상승이 노동개혁 등 4대 개혁과제 추진에도 동력이 될 것”이라며 “미래세대와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개혁에 국민이 힘을 보태줄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여권 일각에선 박 대통령의 지지율 상승세가 이어진다면 청와대 주도의 국정운영에 힘이 실리면서 당청관계를 비롯해 총선 국면에서도 청와대가 영향력을 계속해서 확보해나갈 수 있다는 관측도 잇다.

하지만, 이런 전망들에 대해 청와대는 신중한 자세를 취하고 있다. 특히 박 대통령은 “지지율은 오르고 내리는 것인 만큼 일희일비해선 안된다”는 원칙을 견지하고 있다는게 청와대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한 참모는 “박 대통령은 현재의 지지율 상승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지지율이 내려간다고 실망할 필요가 없고, 오른다고 흥분할 이유가 없다. 핵심 국정과제에 매진하자’는 게 박 대통령의 일관된 입장”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