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南 ‘제의’ 北 ‘추인’… 긍정의 한반도

南 ‘제의’ 北 ‘추인’… 긍정의 한반도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5-08-28 23:38
업데이트 2015-08-29 01: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 “7일 적십자 실무접촉하자” 김정은 “고위급 접촉 화해의 계기”…北, 군사위 일부 위원들 해임 조치

정부는 추석 즈음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남북 적십자 실무접촉을 다음달 7일 판문점에서 갖자고 북측에 제안했다.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은 일주일 만에 공식 석상에 모습을 드러내 지난 25일 남북 고위당국자 접촉을 “화해와 신뢰의 길로 돌려세운 중대한 전환적 계기”라고 평가했다. 남북한이 한·미 연합 을지프리덤가디언(UFG) 군사연습 종료에 맞춰 고위급 접촉의 이행을 강조함에 따라 남북 관계 개선의 전환점이 될지 주목된다.

이미지 확대
젊은 그대, 든든합니다
젊은 그대, 든든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28일 경기 포천의 육군 승진과학화훈련장에서 열린 통합화력훈련을 참관한 뒤 최근 북한의 도발에 맞서 전역을 연기한 장병들의 환호에 손을 들어 답하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28일 “대한적십자사는 오늘 오전 9시 50분 판문점 연락관 채널을 통해 김성주 총재 명의의 통지문을 북한 적십자사 중앙위원회 강수린 위원장 앞으로 보냈다”라면서 “우리 측은 고위당국자 접촉에서 합의한 대로 추석 계기 상봉을 포함한 이산가족 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실무접촉을 다음달 7일 판문점 우리 측 평화의 집에서 가질 것을 제의했다”고 밝혔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 제1위원장은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를 열고 “우리는 주동적으로 북남 고위급 긴급 접촉을 열어 무력충돌로 치닫던 일촉즉발의 위기를 타개했다”면서 “민족의 운명을 걱정하고 평화를 귀중히 여기는 숭고한 이념의 승리”라고 밝혔다. 김 제1위원장은 “고위급 긴급 접촉에서 공동보도문이 발표된 것은 첨예한 군사적 긴장상태를 해소하고 파국에 처한 북남 관계를 화해와 신뢰의 길로 돌려세운 중대한 전환적 계기”라면서 “화를 복으로 전환시킨 이번 합의를 소중히 여기고 풍성한 결실로 가꿔가야 한다”고 말했다.

통일부는 “북한 스스로 8·25 합의가 군사적 긴장상태를 완화하고 남북관계를 화해와 신뢰의 길로 돌려세운 전환적 계기라고 발언한 것에 대해 평가한다”고 밝혔다. 한편 조선중앙방송은 이날 김 제1위원장이 당 중앙군사위원회 일부 위원을 해임하고 조직개편을 단행했다고 보도했다. 북한이 인사 내용을 공개하지 않아 비무장지대(DMZ) 지뢰 도발 사건의 지휘 라인에 있는 일부 인사들이 숙청 또는 경질된 것 아니냐는 관측과 함께 조직을 재정비했을 가능성도 제기됐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5-08-29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