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역대 최대 한·미 통합화력 격멸훈련 참관

朴대통령, 역대 최대 한·미 통합화력 격멸훈련 참관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5-08-28 23:36
업데이트 2015-08-29 01: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 가상 도발’에 포병 화력으로 응징 전역 연기 장병 만나 “국민들 큰 감동”

박근혜 대통령이 28일 우리 군과 미군이 합동으로 실시한 역대 최대 규모의 통합화력 격멸훈련을 참관했다. 통합화력 격멸훈련은 한·미 군 당국이 북한의 포격 도발에 대비해 실시하는 대규모 화력시범 훈련으로, 1977년 6월 이후 여덟 번째다. 특히 최근 한반도 긴장이 최고조에 이르렀던 상황과 겹쳐 남북 대화를 추진하면서도 굳건한 한·미 동맹을 통해 유사시 도발을 응징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이미지 확대
軍 무기 살펴보는 박 대통령
軍 무기 살펴보는 박 대통령 박근혜 대통령이 28일 경기 포천의 승진과학화훈련장에서 열린 통합화력훈련 참관에 앞서 우리 군 무기들을 살펴보고 있다.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카키색 상의 차림의 박 대통령은 방명록에 “애국심으로 뭉친 강한 군대”라고 쓴 뒤 훈련을 참관했고, 전역 연기를 신청했던 장병들을 만나 격려했다. 박 대통령은 “훌륭한 모습을 보여줘서 국민 모두가 크게 감동을 받았다”고 치하한 뒤 장병대표 12명과 일일이 악수를 나눴다. 또 K2 전차, 차륜형 장갑차와 벙커버스터(지하요새 파괴용 폭탄)의 성능을 보고받은 뒤 “지하에 숨어도 소용이 없어요. 적이 갈 데가 없겠네요”라고 말했다.

북한군이 비무장지대(DMZ) 안 우리 군의 경계초소(GP)에 포격 도발하는 상황을 가정한 이번 훈련에는 한·미 47개부대 장병 2000여명과 K2 전차, K21 장갑차, 수리온 헬기, FA50 전투기 등 장비 319대가 동원됐다. 군 당국은 이번 훈련에 선보인 무기들을 유사시 북한군 응징 작전에 투입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군 당국은 북한군이 휴전선 일대에서 포격 도발을 벌이는 가상 뉴스가 시작되자 K4·K6 기관총, 106㎜ 무반동포, K9·K55 자주포를 선보였다. 북한군 도발에 대한 응징에 포병 화력을 전면으로 내세운 것이다.

이번 훈련에는 최근 북한의 준전시 상태 선포 때 전역 연기를 신청한 장병 87명 가운데 86명도 초청됐다. 김요환 육군참모총장도 서울 용산 육군회관에 이들을 초청해 점심을 겸한 격려 행사를 열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5-08-29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