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경석-이윤석 우리말맞춤법 ‘옥에 티를 찾아라’ 다시 뭉쳤다

서경석-이윤석 우리말맞춤법 ‘옥에 티를 찾아라’ 다시 뭉쳤다

입력 2015-11-27 09:10
업데이트 2015-11-27 09: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경덕 교수와 함께 ‘틀리기 쉬운 우리말 맞춤법’ 동영상 제작 유튜브에 공개

이미지 확대
이번 동영상을 기획한 서경덕 교수와 함께 출연한 방송인 서경석과 이윤석.
이번 동영상을 기획한 서경덕 교수와 함께 출연한 방송인 서경석과 이윤석.
한글을 전 세계에 널리 알려온 한국 홍보 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방송인 서경석, 이윤석 콤비와 함께 틀리기 쉬운 우리말 맞춤법에 대한 동영상을 제작해 유튜브(http://is.gd/v2JupJ)에 27일 공개했다.

7분 분량의 이번 ‘대사 속 옥에 티를 찾아라’ 동영상은 평상시 틀리기 쉬운 우리말 맞춤법에 대한 단어들을 베테랑 및 가을동화 같은 유명 영화와 드라마의 주요 대사들을 인용하여 서경석과 이윤석이 재미있게 분석했다.

이번 영상을 기획한 서 교수는 “한 인터넷 사이트에서 큰 화제가 된 틀리기 쉬운 우리말 맞춤법의 사례를 참고해 누리꾼들에게 보다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고자 서경석-이윤석의 대표 개그였던 ‘옥에 티를 찾아라’를 20년 만에 재구성했다”고 전했다.

또한 서 교수는 “그중 누리꾼들이 가장 틀리기 쉬운 ‘어이없다’와 ‘어의없다’, ‘나았어’와 ‘낳았어’, ‘되’와 ‘돼’, ‘오랜만에’와 ‘오랫만에’를 최종 선정, 올바른 표기 및 발음 등을 알기쉽게 코미디 상황극으로 풀어봤다”고 덧붙였다. 이번에 한국어 교원 자격증을 취득한 서경석은 “영화 및 드라마의 주요 장면뿐만이 아니라 대중들에게 익숙한 유명 가수들의 대표 노래가사를 인용하는 등 누리꾼들에게 가장 쉽게 전달하고자 노력했다”고 전했다.

또 이윤석은 “맞춤법은 우리말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사항이지만 나 역시 헷갈리는 것들이 참 많았다. 이번 동영상 제작을 통해 내가 제대로 알게 된 것처럼 우리 누리꾼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지난 9월 정준하, 정형돈 콤비가 함께 제작한 ‘우리말 요리교실’을 시작으로 이번 동영상은 ‘안녕! 우리말!’ 동영상 캠페인의 두 번째 버전이다. 다음달에 제3탄이 나올 예정이며 내년도에도 꾸준히 캠페인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명선 전문기자 ms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