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 절반 “설 가족 모임서 정치 이야기할 것”… 민심 잡기도 설 대목을 노려라

국민 절반 “설 가족 모임서 정치 이야기할 것”… 민심 잡기도 설 대목을 노려라

황비웅 기자
황비웅 기자
입력 2016-02-05 22:08
업데이트 2016-02-06 01: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與野 정책 홍보물·현수막 제작 등 연휴기간 대대적 홍보전도 준비

새누리, 예비후보 총집결 워크숍

더민주, 기차역·시장 잇단 방문

국민의당, 전업주부들과 간담회

설 명절 연휴가 사실상 시작된 5일 여야 지도부가 일제히 4·13총선 민심 잡기 행보에 나섰다.

이미지 확대
여야 주요 정치인들이 설 연휴를 앞둔 5일 귀성객들과 접촉하며 민심 잡기 행보에 나섰다. 부산역을 찾아 시민과 악수하고 있는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연합뉴스
여야 주요 정치인들이 설 연휴를 앞둔 5일 귀성객들과 접촉하며 민심 잡기 행보에 나섰다. 부산역을 찾아 시민과 악수하고 있는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여야 주요 정치인들이 설 연휴를 앞둔 5일 귀성객들과 접촉하며 민심 잡기 행보에 나섰다. 서울 용산역에서 귀성객과 악수하는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연합뉴스
여야 주요 정치인들이 설 연휴를 앞둔 5일 귀성객들과 접촉하며 민심 잡기 행보에 나섰다. 서울 용산역에서 귀성객과 악수하는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여야 주요 정치인들이 설 연휴를 앞둔 5일 귀성객들과 접촉하며 민심 잡기 행보에 나섰다. 서울 용산 원효로의 한 아파트에서 열린 전업주부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악수하는 국민의당 안철수 공동대표. 연합뉴스
여야 주요 정치인들이 설 연휴를 앞둔 5일 귀성객들과 접촉하며 민심 잡기 행보에 나섰다. 서울 용산 원효로의 한 아파트에서 열린 전업주부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악수하는 국민의당 안철수 공동대표.
연합뉴스
보통 설 민심은 총선의 풍향계 역할을 한다. 실제로 리얼미터가 지난 2∼3일 전국 성인 1010명을 대상으로 여론 조사를 한 결과(신뢰도 95%, 표본오차 ±3.1% 포인트) 2명 가운데 1명꼴로 “설 연휴 가족 모임에서 정치 이슈에 대해 대화할 것”이라고 답했다. 정치 관련 대화를 하겠다는 응답자의 69.9%는 “나의 견해를 다른 가족에게 설득할 것”이라고 답해 설 가족 모임이 어떤 민심을 형성할지 주목된다.

새누리당은 이날 전국의 당 소속 예비후보들이 총집결하는 대규모 워크숍을 개최해 전의를 다졌다. 워크숍이 열린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은 ‘빨간 점퍼’를 입은 예비후보들이 500여명 가까이 몰려 발 디딜 틈이 없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민생과 경제 살리는 후보, 풀뿌리민주주의를 완성하고 정치 발전에 헌신할 수 있는 후보가 돼 4월 총선에서 승리의 돌풍을 일으켜 주길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어 부산역으로 내려가 당 소속 부산 지역 의원들과 함께 명절 귀성객들에게 설 인사를 건넸다. 김 대표는 연휴 동안 가족들과 설 명절을 보내며 전반적인 총선 전략 구상과 야당과의 선거구획정안 협상에 대비할 예정이다.

야당 지도부도 설 민심 잡기 행보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지난해 설과 추석에 이어 이날 KTX 호남선이 출발하는 서울 용산역을 찾아 설 귀성객들에게 인사하고 재래시장인 용문시장을 방문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연휴 기간에는 서울 구기동 자택에서 비례대표 후보자 추천관리위원회·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의 인선 등 당 총선 체제를 정비하고 총선 기조를 가다듬을 계획이다. 국민의당 안철수, 천정배 공동대표는 용산구의 한 가정집에서 전업주부들과 간담회를 열고 물가 상승과 무상보육(3~5세 누리과정)예산 등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다.

여야는 설 연휴 기간 대대적인 홍보전도 준비했다. 새누리당은 공무원의 보상 체계 개선 정책 등 정부·여당의 성과를 담은 설 정책 홍보물을 제작했다. 더민주는 ‘이 땅의 모든 어르신들을 사랑합니다-2016년 새해에도 건강과 더불어 행복하세요’라는 문구를 배치해 장년층 표심 잡기에 나섰다. 국민의당은 중도 개혁 정당의 면모를 부각할 수 있는 메시지를 담은 현수막을 내걸기로 했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6-02-06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