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北 미사일 발사기간 ‘기습 변경’에 긴박한 대응

정부, 北 미사일 발사기간 ‘기습 변경’에 긴박한 대응

입력 2016-02-06 21:45
업데이트 2016-02-06 21: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교부, 윤병세 장관 주재 대책회의…주요국·안보리 외교채널 가동

군, 미사일 발사 포착 위한 감시자산 총가동…긴장 감돌아

북한이 설 연휴 첫날인 6일 장거리 로켓(미사일) 발사 예고기간을 기습적으로 앞당기자 우리 정부는 긴박하게 움직였다.

외교부는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 발사 예고기간을 8∼25일에서 7∼14일로 변경 통보했다는 사실을 이날 오후 국제해사기구(IMO)를 통해 파악하고 윤병세 장관 주재 긴급 대책회의를 열어 대응책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즉시 외교 채널을 가동해 미국 등 우방과 긴밀히 공조체제를 갖추고 상황을 점검했다”고 말했다.

북한이 기존 예고한 발사 기간이 이틀 남은 시점에서 기간을 앞당겼다는 점으로 볼 때 7일 미사일 발사를 감행할 가능성이 크다고 정부도 판단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가 초읽기에 들어간 만큼 정부는 유엔 안보리 이사국들과도 협조하며 상황에 대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을 발사하면 안보리는 긴급회의를 여는 등 제재 강도를 높이기 위한 논의에 자동적으로 착수하게 된다.

안보리 대북 결의 2094호는 북한의 추가 도발 시 자동적으로 ‘중대한 추가 조치’를 취한다는 소위 트리거(trigger·안보리의 자동 개입을 의미) 조항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는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도 해당된다.

외교 채널과 별도로 국토교통부도 이날 오후 5시께 인천공항 소재 항공교통관제센터를 통해 북한이 발행한 항공고시보(Notice to Airmen·NOTAM)를 접수, 발사 기간 변경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우리 군도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포착하고 궤적을 탐지·추적하기 위한 감시자산을 총가동하고 있다.

다만, 이날 북한의 발사 기간 변경은 NHK와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이 자국 정부의 발표 내용을 보도하면서 먼저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외교부 당국자는 “우리 정부도 IMO를 통해 이 사실을 오늘 오후 이미 파악하고 있었다”고 해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