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기업 사람들 <38>한국정보화진흥원] 정부3.0 실현·창조경제 활성화 앞장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ICT 정책·기술 전문기관 발돋움

한국정보화진흥원은 1987년 한국전산원으로 출발했다. 이후 한국정보사회진흥원과 한국정보문화진흥원을 통합해 2009년 5월 정보통신기술(ICT) 정책·기술 전문기관으로 발돋움했다. 1980년대 초 행정 전산화와 인터넷 보급에 따라 국가정보화를 추진했으며 고속정보통신망 구축, 정보격차 해소, 전자정부 구현 등을 통해 대한민국이 ICT 강국으로 우뚝 서는 데 견인차 역할을 해왔다.


지난해 7월 대구 및 제주 혁신도시로 이전한 진흥원은 ‘정보화로 사회현안을 해결하고 국가미래를 열어간다’는 목표와 비전으로 창조경제와 정부3.0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먼저 국가 ICT 마스터플랜을 통해 미래사회의 큰 그림을 보여 주고 미래전략 어젠다 발굴, 시범사업 추진을 통해 ICT에 뿌리를 둔 창조경제 정책을 실현하는 게 진흥원의 목표다.

창조경제혁신센터와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융합사업을 연계할 방안을 찾는 것 역시 진흥원이 할 일이다. 특히 사물인터넷 시대에 대비해 기가인터넷을 확충하고 ICBMS(IoT, 클라우드, 빅데이터, 모바일, 보안) 플랫폼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큰 가치가 있다고 진흥원은 보고 있다. 정보화가 진전되면서 장애인이나 고령층, 다문화가정과 같은 취약계층은 소외되기 쉽다. 진흥원은 이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발굴하는 등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정보통신 보조기기 개발과 ‘사랑의 그린 PC’ 국내외 보급 등이 대표적이다. 진흥원은 공공부문 개혁의 핵심인 정부3.0 구축을 위해 정부3.0지원본부를 신설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16-05-02 17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