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힐러리 빼고… 트럼프·샌더스 “양자 토론”

힐러리 빼고… 트럼프·샌더스 “양자 토론”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6-05-27 18:18
업데이트 2016-05-27 18: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양측 모두 동의… 방송사들 문의 빗발쳐

양당 위원회 동의 필요해 성사는 미지수

‘아웃 사이더’ 트럼프(왼쪽)와 샌더스(오른쪽)의 ‘세기의 맞짱 토론’이 이뤄질까.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와 민주당 경선 주자인 버니 샌더스 버몬트주 상원의원이 양자 토론을 추진하겠다고 밝히면서 대선판이 술렁이고 있다. 민주당의 힐러리 클린턴(가운데) 전 국무장관과 경쟁 관계라는 공통점을 갖고 있는 트럼프와 샌더스의 토론이 이뤄질 경우 클린턴의 입지가 좁아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토론은 샌더스가 먼저 제의했다. 지난 25일 밤(현지시간) ABC방송의 유명 토크쇼 ‘지미 키멀 라이브’에 출연한 트럼프에게 사회자 키멀이 “샌더스가 트럼프에게 자신과 토론을 하겠느냐고 물어보라고 했다”고 전하자 트럼프는 “출연료를 받아 기부할 수 있다면 기쁘게 동의하겠다”며 수락했다. 트럼프는 26일 한발 더 나아가 “나는 버니와 토론하고 싶다. 그는 맞상대가 될 만한 사람”이라며 “여성 보건 문제와 관련된 자선 기부를 위해 1000만 달러(약 118억원)나 1500만 달러의 기부금을 거둘 수 있다면 그와 토론하고 싶다”고 밝혔다.

샌더스 측은 즉각 반응했다. 샌더스는 “트럼프가 토론에 동의해 기쁘다. 가장 큰 경기장에서 토론을 하자”고 제안했다. 샌더스는 트위터에 “게임은 시작됐다. 트럼프와의 토론을 고대하며 캘리포니아 경선 전에 토론을 하자”고 밝혔다. 샌더스 캠프 본부장인 제프 위버는 “트럼프 측근들과 (토론을 위한) 막후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며 “토론이 이뤄지면 전국 유권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며 대선 과정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토론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트럼프도 “이미 방송사들로부터 문의를 받았다. 아주 높은 시청률을 기록할 것”이라며 “문제는 토론에서 샌더스가 질 것이라는 점”이라며 자신만만해했다.

양측의 발언만 보면 토론이 성사될 가능성이 높아 보이지만 실제로 이뤄질지는 지켜봐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경선이 공식적으로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양 당 경선 후보들 간 토론은 이례적이기 때문이다. 토론 성격과 횟수를 결정하는 양당 전국위원회가 이에 동의할지도 미지수다. 워싱턴포스트는 “폭스뉴스가 지난 2월 트럼프와 샌더스의 토론을 제안했지만 트럼프가 일정 등을 이유로 거절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이들의 토론 가능성에 클린턴 측은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클린턴은 이날 CNN 등과의 인터뷰에서 “그들의 논의에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는다”며 “내가 7월 전당대회 이후 (대선 후보로 결정되면) 트럼프와 (양당 대선 후보로서) 공식 토론을 벌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발표된 캘리포니아주 경선 여론조사에서 트럼프는 44%를 얻어 46%를 얻은 클린턴을 바짝 추격했다. 앞서 트럼프는 지난 24일 워싱턴주 경선에서 대의원 40명을 얻은 것으로 확정돼 모두 1239명을 확보함으로써 후보 지명을 위해 필요한 ‘매직 넘버’(1237명)를 초과했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6-05-28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