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테러범들 검색없이 공항 들어와 자살 테러

테러범들 검색없이 공항 들어와 자살 테러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6-06-29 18:26
업데이트 2016-06-29 21: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터키 이스탄불 공항 테러

28일(현지시간) 밤 터키를 대표하는 국제 허브공항 로비에서 갑자기 주황색 섬광이 뻔쩍하면서 총격 소리가 울렸다. 강력한 폭발력을 보여 주듯 공항 천장이 무너지고 파편이 어지럽게 흩어졌으며 기둥 곳곳에는 불에 그을린 자국도 선명했다. 사람들이 비명을 지르며 책상 뒤에 숨거나 건물 밖으로 뛰어나갔다. 곧이어 많은 사람이 피를 흘리며 쓰러져 아수라장을 연출했다. 이스탄불 아타튀르크 공항에 설치된 폐쇄회로(CC)TV에 찍힌 당시 모습이다. 공항 바닥에는 칼라시니코프도 보였다.

검은색 옷을 입은 3명의 테러범은 택시를 타고 공항에 내려 AK 소총을 난사하며 공항을 휘젓고 다녔다고 CNN이 전했다. 터미널 입구에 엑스레이 검색대가 설치돼 있지만 차량에 대한 보안 검색은 이뤄지지 않았다. 사망자는 대부분 터키인이지만 외국인도 섞여 있었다. 현장에 있던 한 관광객은 “총소리가 들려 공항 내 기도실에 숨었는데 약 20~30분 동안 폭발음과 비명 소리가 계속 들렸다”고 전했다.
피해자 중에는 팔이 잘리거나 등에 유리 파편이 박힌 사람도 많았다.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왔다는 에빙 지니(12)는 “바닥에 피가 흥건했다”면서 “2분만 더 일찍 왔다면 우리도 이렇게 됐을 것”이라며 눈물을 흘렸다고 AP는 전했다.
 이날 자살폭탄 테러로 180여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아타튀르크 공항은 유럽·중동의 허브공항이다 보니 환승객이 몰려 피해가 더 컸다. 특히 자폭장치를 장착한 테러범들이 별다른 제지 없이 국제공항에 진입해 폭탄을 터트렸다는 점에서 공항 보안에 큰 허점을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조시 어니스트 미국 백악관 대변인은 즉각 성명을 내고 “미국은 사용할 수 있는 강한 표현으로 오늘 수십명의 사상자를 낸 극악무도한 테러를 규탄한다”면서 “아타튀르크 국제공항은 올해 초 공격당한 브뤼셀 국제공항처럼 세계 곳곳을 연결하고 우리의 관계를 단단하게 해 주는 상징”이라고 말했다. 훙레이(洪磊) 중국 외교부 대변인도 정례 브리핑에서 “민간인을 대상으로 한 이번 테러 습격을 강력히 비난한다”며 중국인들에게 터키 방문에 신중을 기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미국 대선 주자 힐러리 클린턴과 도널드 트럼프도 희생자 애도와 규탄의 메시지를 전했다. 민주당 후보인 클린턴은 테러 소식이 전해진 뒤 성명을 내고 “미국이 후퇴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상기시키는 사건”이라면서 “이러한 위협에 맞서 중동과 유럽의 동맹국들과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트럼프는 “불은 불로 싸워야 한다“며 테러리스트 수사에서 물고문의 일종인 워터보딩(머리에 비닐봉지를 씌우고 물을 부어 질식을 유발하는 것)을 비롯한 가혹한 수사기술을 다시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16-06-30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