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임기 내 개헌”] 野 피켓시위 속 23번 ‘반쪽박수’… 여야 지도부 환담선 崔·禹 언급

[朴대통령 “임기 내 개헌”] 野 피켓시위 속 23번 ‘반쪽박수’… 여야 지도부 환담선 崔·禹 언급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6-10-24 22:38
업데이트 2016-10-25 00: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0분 시정연설·여야 환담 안팎

“국정과제로 받아들이겠다”
朴대통령 ‘개헌’ 언급 땐 단호
새누리 의원들은 큰 박수 호응


추미애 “‘좌순실-우병우’ 말 있다”
박지원 “禹 사퇴·崔 검찰수사를”
朴 “의혹만 갖고 그럴 수 없다”


이미지 확대
‘나와라 최순실’ 손팻말 든 野 의원들
‘나와라 최순실’ 손팻말 든 野 의원들 박근혜 대통령이 24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2017년 예산안 시정연설을 마치고 단상에서 내려와 새누리당 김성원 의원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뒤편에는 무소속 김종훈(왼쪽)·윤종오 의원이 ‘백남기 농민 부검 대신 사과’, ‘나와라 최순실’이라고 적힌 손팻말을 들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박근혜 대통령은 24일 40분의 시정연설 동안 여당 의원들 위주의 박수를 23번 받았다. 앞선 여야 지도부 환담에서는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과 최순실씨 문제도 언급된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은 이날 국회 본회의장에서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 중 개헌 부분에 들어서자 단상에 올렸던 두 손을 양다리 옆에 붙여 정자세를 취했다. 박 대통령이 “오늘부터 개헌을 주장하는 국민과 국회의 요구를 국정과제로 받아들이겠다”고 말하자, 새누리당 의원들 사이에서는 큰 박수가 터져 나왔다.

박 대통령은 입장과 퇴장 한 번씩을 제외하고 40분 동안의 연설 중 모두 23차례의 박수를 받았지만, 야당에서는 극히 일부 의원들만 이따금 박수를 보냈다.

이날 일부 야당 의원들은 자신의 자리에서 ‘편파기소 야당탄압’(더불어민주당 문미옥), ‘#그런데 비선실세들은?’(민주당 기동민), ‘비리게이트 규명’(정의당 추혜선) 등이 적힌 소형 손팻말을 들고 침묵 시위를 벌였다.

한편 시정연설에 앞선 여야 지도부와의 환담 중 우 수석의 사퇴를 요구받은 박 대통령은 “의혹만 갖고 그럴 수 없다”는 기존 입장을 거듭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지 확대
‘우·최’ ‘2017~2020’… 추미애의 메모
‘우·최’ ‘2017~2020’… 추미애의 메모 24일 박근혜 대통령의 시정연설이 진행되는 동안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수첩에 대통령 임기와 관련된 숫자를 메모하고 있는 모습이 카메라에 포착됐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항간에 ‘좌순실-우병우’라는 말이 있을 정도다. 우병우 수석은 본인에 대한 수사를 본인이 지시하고 보고받는데 수사에 신뢰가 있겠느냐”면서 “국정 동력은 신뢰에서 오는 것이기 때문에 국정 동력을 위해 신뢰 회복을 먼저 해야 하고, 우 수석을 먼저 정리하셔야 신뢰받는 수사가 될 수 있다”면서 “대통령이 결단하셔야 한다”고 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우 수석과 최씨 등 현안을 그대로 두고 아무 일 없었던 것처럼 그냥 지나갈 수는 없다”면서 “의혹만으로 사퇴시킬 수 없다는 것을 국민과 언론, 야당은 이해하지 못한다. 억울하더라도 우 수석은 사퇴해야 하고 최순실씨는 검찰에서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박 대통령에게 말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도 “시시비비를 가리는 문제 이전에 신뢰의 위기가 오지 않느냐”면서 “국민의 불신이 매우 높기 때문에 신뢰 차원에서 우 수석을 빨리 해임하고 검찰 조사를 믿어 달라고 해야 설득력이 있다”고 동조했다.

이에 박 대통령은 “의혹이 사실인지 아닌지를 따져봐야 하지 않느냐”면서 “의혹만 갖고 어떻게 사람을 자를 수 있나. 그럼 누가 열심히 일을 하겠느냐”고 말했다고 참석자들은 전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 21일 운영위에서 ‘죄의식 없는 확신범’이라고 비유해 논란을 빚은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와도 인사를 나눴다. 두 사람은 별다른 대화를 주고받지는 않았다고 한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6-10-25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