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선의 여왕된 미셸…클린턴 인기 넘었다

대선의 여왕된 미셸…클린턴 인기 넘었다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6-10-24 22:38
업데이트 2016-10-24 22: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감성 연설로 정치인 호감도 1위

27일 전·현 퍼스트레이디 유세
“진실한 그녀가 대통령 돼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부인 미셸 오바마(왼쪽)가 오는 27일(현지시간) 힐러리 클린턴(오른쪽) 민주당 대통령 후보와 처음으로 공동 유세를 펼친다. 클린턴은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의 부인인 만큼 전·현직 ‘퍼스트레이디’가 함께 유세를 펼치는 이례적인 장면이 연출되는 것은 물론 감성적이고 격조 높은 연설로 표심을 자극하는 ‘미셸 효과’가 부각될 전망이다.

클린턴 측 브라이언 펠런 대변인은 23일 “미셸이 클린턴과 27일 노스캐롤라이나주 윈스턴세일럼에서 유세를 펼친다”며 “미셸은 ‘완벽한 록스타’로 클린턴에게 힘을 불어넣고 있다”고 강조했다고 ABC 등이 보도했다. 노스캐롤라이나는 이번 대선 경합주 가운데 하나로 2012년 대선에서 밋 롬니 공화당 후보가 우세했던 곳이다.

미국 NBC와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지난 10~13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미국의 주요 정치인 호감도 조사에서 미셸을 긍정적으로 본다는 응답은 전체의 59%로 1위를 기록했다. 대선 후보인 클린턴(40%)이나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29%)는 물론 남편 오바마 대통령(51%)의 인기도 능가한다.

미셸은 클린턴이 건조한 연설로 비판받을 때 감정적이고 에너지 넘치는 연설로 부족함을 채워주고 있다. 미셸이 ‘클린턴 대통령 만들기’에 앞장서는 이유는 클린턴이 당선돼야 최초의 흑인 출신 대통령의 유산이 연속성을 갖고 이어질 수 있다는 오바마의 기대가 담겨 있다고 영국 BBC 방송이 전했다.

지난 7월 민주당 전당대회 당시 클린턴 후보의 지지 연설에서 “그들(트럼프)이 저급하게 가면, 우리는 품위 있게 간다”는 말로 유명세를 탔던 미셸은 지난 13일 뉴햄프셔주 지원 유세에서 트럼프의 음담패설 녹음파일에 대해 “뼛속까지 충격을 줬다”며 떨리는 음성으로 분노를 토했다. 미셸의 친근감 있는 연설은 ‘기성 정치인’ 클린턴의 발언보다 청중의 호응을 더 얻고 있다.

프랭크 룬츠 공화당 여론조사원은 워싱턴포스트(WP)에 “미셸은 진실해 보이는데 이는 힐러리가 절대 할 수 없는 일”이라고 평가했다. BBC는 “미셸의 인기는 클린턴을 능가하고 그녀가 대통령이 돼야 한다는 말이 나올 정도”라고 전했다. 클린턴 캠프는 미셸에게 남편 오바마 대통령의 당선을 견인한 젊은층과 흑인들을 포섭하는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6-10-25 1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