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탄핵 정국] 특검, 檢 사건기록 1t 분량 넘겨받아… 수사 탄력

[탄핵 정국] 특검, 檢 사건기록 1t 분량 넘겨받아… 수사 탄력

이성원 기자
입력 2016-12-06 18:00
업데이트 2016-12-06 18: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법무부에 파견검사 10명 요청… 이르면 이번 주내 인선 마무리

최순실(60·구속 기소) 국정 농단 파문을 수사할 박영수(64·사법연수원 10기) 특별검사팀이 6일 본격적인 수사 자료 검토에 착수했다. 이날 검찰에서 넘겨받은 사건 기록만 1톤(2만쪽 분량) 이상에 이른다. 검찰도 특검 수사가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협력한다는 방침이어서 특검 수사는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등 파견 검사 10명 첫 대면
윤석열 등 파견 검사 10명 첫 대면 박근혜 대통령과 비선 실세 최순실의 국정 농단을 수사할 특검호(號)에 수사팀장으로 합류한 윤석열(왼쪽) 검사가 박영수(오른쪽) 특검과 악수하고 있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박 특검은 이날 오후 서울 서초구 법무법인 강남 사무실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특검보와 파견 검사들이 검찰로부터 수사 자료를 넘겨받아 기록 검토에 착수했다”면서 “파견 검사 10명도 추가로 법무부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또 “특별수사관 40명을 충원받기 위해 대한변호사협회와 대한법무사협회에 적격자를 추천해 달라는 공문을 보냈다”면서 “사명감과 능력을 기준으로 수사관을 충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특검팀은 이르면 이번 주 안에 파견공무원과 특별수사관 인선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대변인은 이규철(52·22기) 특검보가 맡기로 했다.

특검팀은 아직 특검보를 중심으로 각자 수사할 영역을 나누지는 않고 있다. 우선 수사 기록을 자세히 검토하고 난 후 사건을 배분해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특검이 파헤칠 의혹은 ▲박근혜 대통령과 최씨, 대기업 총수의 뇌물죄 성립 여부 ▲청와대 문건 유출과 국가 기밀 누설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우병우 전 민정수석의 혐의 입증 ▲세월호 7시간 의혹 ▲정유라(20)씨의 이화여대 부정입학 등 교육 농단 등 크게 다섯 가지다.

박 특검은 이날 재벌 총수들이 대규모로 출석한 국회 국정조사 특위 청문회를 유심히 지켜보기도 했다.

박 특검과 윤석열(56·23기) 대전고검 검사를 비롯한 파견 검사 10명은 이날 오전 법무법인 강남을 찾아 첫 대면식을 했다. 대검 부패범죄특별수사단에서 특검팀에 합류한 한동훈(43·27기) 부장검사는 “이번 사건이 중요한 일이라는 걸 저희 파견 검사들이 다 알고 있다. 열심히 하겠다”고 말했다. 윤 팀장과 국가정보원의 대선 개입 수사를 함께한 이복현(44·32기) 춘천지검 검사는 “(수사를) 잘하겠다”는 짧은 소감을 밝혔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조용철 기자 cyc0305@seoul.co.kr
2016-12-07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