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전으로 여는 아침] 진정한 민주주의 수호자들/박경귀 국민대통합위원회 국민통합기획단장

[고전으로 여는 아침] 진정한 민주주의 수호자들/박경귀 국민대통합위원회 국민통합기획단장

입력 2017-01-03 23:04
업데이트 2017-01-04 0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박경귀 국민대통합위원회 국민통합기획단장
박경귀 국민대통합위원회 국민통합기획단장
아테네가 ‘페리클레스(BC 495?~429)의 황금시대’를 지나 쇠락하면서 파탄을 맞게 된 결정적 계기는 펠로폰네소스 전쟁(BC 431~404)의 패배였다. 아테네는 스파르타에 항복했다. 시민들은 공황 상태에 빠졌다.

패전은 정치 체제 경쟁에서 진 것과 다름없었다. 전쟁 내내 스파르타는 패전국들에 과두정을 채택할 것을 강요했고, 아테네는 자신이 굴복시킨 나라들에 민주정을 요구했기 때문이다. 아테네의 민주정은 스파르타의 지원을 받는 과두파의 혁명으로 무너지고 30인 참주정이 정권을 잡았다. 아테네의 저술가 크세노폰(BC 430?~355?)은 역사서 ‘헬레니카’(Hellenika)에서 당시의 정황을 전한다.

과두파 우두머리는 크리티아스(BC 460~403)였다. 우중(愚衆)에 휘둘리지 않고 10세대를 버틴 스파르타의 과두정! 그는 이전부터 스파르타의 정체가 아테네의 민주정보다 낫다고 믿고 있었다. 하지만 그가 이끈 30인 참주정은 가혹한 군사독재를 낳았다. 자신들을 따르는 3000명에게만 공공 행정 참여의 권리를 주었다. 또 이들에게만 무기를 주고 홍위병처럼 부렸고 나머지 시민들의 무기는 몰수했다.

게다가 민주파 시민들을 살해하고, 쫓아내거나 재산을 강탈했다. 민주정을 희구했던 사람들은 목숨을 부지하기 위해 다른 나라로 망명하거나 피신했다. 잔혹한 참주정치는 아테네 시민들을 공포에 떨게 했다. 이러한 극한 상황에서 30인 참주정에 분연히 맞선 사람은 트라시불로스(?~BC 388)였다. 테베로 도피했던 그는 처음엔 고작 군사 70명을 모아 도전했다. 고생 끝에 점차 세력을 불린 그는 몇 차례의 전투 끝에 참주정의 군대를 아테네 시내에서 쫓아냈다.

곧 민주정은 회복되었다. 과두파 잔당에 대한 대대적인 숙청과 피비린내 나는 보복 살육이 예상되었다. 드디어 참주정에 의해 목숨과 재산을 잃은 숱한 시민들의 원한을 풀 때가 왔다. 하지만 민주혁명의 일등 공신 트라시불로스의 선택은 달랐다. 그는 민회 연설에서 참주정을 차마 거부하지 못했던 시민들의 친스파르타 행위와 정의감의 부재를 꾸짖었다.

그리고 그는 어떤 혼란도 있어서는 안 되며 전통의 법을 준수하라고 요구했다. 또 참주 30인과 중요 공직자 몇몇을 제외한 3000인단을 자신의 위치로 돌아가도록 하고, 보복하려는 이들에게는 친구와 친지들을 보내 화합하도록 설득했다. 그리고 다시는 과거사를 들추지 않겠다고 서로 서약하게 했다. 민중은 그의 뜻을 따라 서약을 신실하게 지켰다. 보복의 인적청산 악순환을 끊고 화합과 상생을 일군 숭고한 행동이었다. 이들이 진정한 민주주의의 수호자들이 아닌가.

“횃불로 불태워버리자.” 선동하는 이가 아니라 포용적 리더십으로 정치 대통합을 이룬 트라시불로스 같은 리더가 필요한 때다.
2017-01-04 2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