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많이 자면 치매 위험이 커진다”

“많이 자면 치매 위험이 커진다”

입력 2017-01-04 14:22
업데이트 2017-01-04 14: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8시간 이상 자면 7~8시간보다 42% 증가

명승권 국립암센터 교수팀 분석결과

8시간 이상 자면 7~8시간보다 42% 증가

잠을 길게 자면 치매와 같은 인지기능 저하가 생길 위험성이 크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그동안 수면부족과 같은 문제가 치매와 관련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온바 있다.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암관리정책학과 명승권 교수팀과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김홍배 교수팀은 2009~16년 국제학술지에 발표된 관찰역학 연구 10편을 종합한 결과 이같은 결과에 이르렀다고 4일 밝혔다.

수면시간과 인지기능 저하와의 관련성을 분석한 논문을 종합한 결과, 하루 잠자는 시간이 8~9시간 이상인 사람은 7~8시간인 사람보다 인지장애, 치매의 위험성이 각각 38%, 42% 높아졌다.

성별, 지역별, 수면시간(8시간 이상, 9시간 이상, 10시간 이상), 나이별 세부그룹으로 메타분석을 실시한 결과에서도 긴 수면시간은 인지장애와 치매 위험성을 높인다는 일관된 연구결과가 나왔다.

그동안 수면시간과 치매의 연관성에 대한 개별 연구결과는 다양하게 나타났지만, 메타분석을 통해 연관성을 규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명승권 교수는 이와관련, “그동안 잠을 너무 적게 자거나 너무 많이 자면 치매와 같은 인지기능 감소의 위험성이 높다는 개별 연구들이 있었다”며 “이번 연구는 개별 연구를 종합한 첫 연구로 긴 수면시간은 경도 인지장애와 치매의 위험성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그는 긴 수면시간과 인지장애의 관련성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다만, 생물학적 기전에서 잠을 오래 자면 염증 관련 생체지표가 증가할 수 있고, 뇌에서 염증반응을 촉진해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치매가 발병할 수 있다는 가설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지난해 2월 미국의 국립수면재단(NSF)은 어린이 적정 수면시간을 10~11시간에서 9~11시간으로 변경했고, 26~64세 성인은 7~9시간, 65세 이상은 7~8시간으로 권고했다.

이에 대해 명 교수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지만 치매 예방을 위해 적정 수면시간의 범위를 1시간 정도 낮추는 것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 연구결과는 지난 12월 국제학술지인 ‘신경역학’의 온라인판에 실렸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