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누가 더 센지 한판 붙자’…집단난투극 전주 조폭 35명 구속

‘누가 더 센지 한판 붙자’…집단난투극 전주 조폭 35명 구속

입력 2017-02-21 10:09
업데이트 2017-02-21 1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북 전주 한 장례식장에서 둔기를 들고 집단난투극을 벌인 조직폭력배들이 소탕됐다.

전북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21일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전주지역 양대 폭력조직으로 불리는 월드컵파와 오거리파 조직원 35명을 구속했다.

난투극에 가담한 정도가 미약하거나 폭행에 연루된 조폭의 도피를 도운 9명도 불구속 입건했다.

이들은 지난해 11월 17일 오전 5시 39분께 전주시 완산구 한 장례식장 주차장에서 둔기를 들고 서로에게 폭력을 행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번 난투극은 2014년 11월 22일 전주 시내에서 오거리파 조직원이 월드컵파 조직원을 살해한 사건이 도화선이 됐다.

당시 전주시내 한 상가 주차장에서 “버릇이 없다”는 이유로 오거리파 간부 최모(45)씨가 월드컵파 최모(44)씨를 흉기로 찔러 살해했다.

이후 전주에서 비슷한 세력을 유지한 채 신경전을 벌이던 두 조직은 이날 ‘한판 붙자’며 약속한 장소에 모였다.

이들은 장례식장 주변에 세운 차량 트렁크에서 둔기를 꺼내 들었다.

삽시간에 40여 명이 뒤엉켜 둔기를 휘둘렀고, 이 과정에서 7∼8명이 다쳐 인근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다.

‘장례식장에서 싸움이 벌어졌다’는 신고를 받고 경찰이 출동하자 이들은 조직의 와해를 우려해 일순간에 흩어졌다.

사건 초기 경찰은 현장 폐쇄회로(CC)TV를 분석해 26명을 붙잡았다.

난투극 가담자가 더 있을 것으로 판단한 경찰은 수사 범위를 확대해 서울, 대전, 전남 완도 등으로 도피한 이들을 잡아들였다.

경찰은 난투극에 두 조직의 ‘윗선’이 개입했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두목이 난투극을 지시한 정황이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며 “서민에게 공포감을 주는 조직폭력배 범죄는 강도 높게 수사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