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국무부 ´2인자´는 상무부 출신 변호사?

美국무부 ´2인자´는 상무부 출신 변호사?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7-03-24 15:08
업데이트 2017-03-26 11: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존 설리번 유력… 부장관과 함께 일할 주한 미대사 인선도 주목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국무부 ‘2인자’인 부장관에 존 설리번(57·사진) 변호사를 지명할 것으로 보인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SJ은 백악관이 이달 초 설리번을 국방부 법무감(General Counsel·차관보급)에 낙점한 것으로 알려졌었으나 트럼프 정부가 최근 그를 국방부 직이 아니라 국무부 부장관에 선임하기로 했다고 당국자를 인용해 전했다.
 설리번은 조지 W 부시 정부 등에서 법무부와 국방부, 상무부 고위직을 지냈으며 과거 네차례 대선에서 고문역을 맡았다. 1933년 로펌 ‘메이어 브라운’에 입사해 파트너 변호사로 활동하고 있다. WSJ에 따르면 설리번은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이 선택한 인물로, 백악관 승인도 받았다. 틸러슨 장관은 인준 청문회 준비 기간에도 설리번을 만나는 등 설리번과 계속 연락을 유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틸러슨 장관과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은 지난 22일 설리번이 국방부가 아니라 국무부에 합류하는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무부 부장관 후보로 유력하던 엘리엇 에이브럼스 전 국무부 차관보는 대선 기간 트럼프 대통령을 비판한 사실이 드러나 퇴짜를 맞았다고 미 언론이 전했다. 국무부 부장관의 윤곽이 드러나면서 그와 함께 한반도 정책을 주도할 동아태 차관보와 주한 미대사는 누가 될지 주목된다. 워싱턴 외교소식통은 “부장관이 임명되면 그가 함께 일할 동아태 차관보와 해당 지역 대사를 추천하게 된다”며 “주한 미대사는 북핵 문제 등 엄중한 상황을 고려해 적임자를 뽑기 위해 상당한 시간이 필요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한편 백악관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이 일본 주재 미대사에 금융사업가 출신이자 자신의 측근인 윌리엄 해거티를 지명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 취임 전부터 가장 유력한 일본 대사 후보로 거론돼온 해거티는 트럼프 대선 캠프와 정권인수위원회에 참여했다. 그는 사모투자회사 ‘해거티 피터슨’을 공동 창업했으며, 보스턴컨설팅그룹에서 일할 때 3년 간 도쿄에서 지낸 경험이 있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