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양기대 광명시장 ‘폐광에서 기적을 캐다’ 출판기념회

양기대 광명시장 ‘폐광에서 기적을 캐다’ 출판기념회

이명선 기자
입력 2017-05-24 16:59
업데이트 2017-05-25 08: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6월 8일 오후 한국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서

‘기적의 사나이’로 불리는 양기대 경기 광명시장이 광명동굴이야기 ‘폐광에서 기적을 캐다’ 출판기념회를 갖는다.

이 책은 일제가 광물을 캐던 폐광을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일군 광명동굴 개발 이야기를 담았다. 출판기념회는 다음달 8일 오후 한국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열린다. 오후 3시부터 저자 사인회가 있고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출판기념회가 이어진다.

양 시장은 24일 “새우젓을 보관하던 폐광을 사들여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만들기까지 함께 애쓴 공무원들, 물심양면으로 성원해 준 시민들과 고통·환희를 공유하고 남기려 그동안의 기록을 책으로 엮었다”고 말했다.

새우젓 저장고로 사용되던 폐광을 2011년 43억원에 사들인 광명시는 이후 4년 동안 고인 물을 빼내고 낙석 방지 공사를 벌였다. 일제강점기 징용과 수탈 현장, 산업화의 흔적을 간직한 채 1972년 폐광 후 40년간 방치됐던 폐금광이 국내를 넘어 세계적인 동굴 테마파크로 개발됐다.

지난 3월에는 영국 런던대학교에서 ‘산업유산 재활용을 통한 도시재생’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해 광명동굴이 산업유산 도시재생의 선진국인 영국 전문가들로부터 새 모델로 주목받았다. 창조경제의 롤모델로 국내 지자체들뿐만 아니라 전세계에서 벤치마킹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김창준 전 미국 하원의원은 “광명동굴은 청계천보다 위대한 성과”라고 극찬했다.

동굴 안으로 들어가면 어두움을 잘 활용한 조형물과 빛을 활용한 공연 등을 관람할 수 있다. 동굴내 예술의전당에서 벌이는 빛의 향연 미디어파사드쇼가 환상적이다.

이 밖에 용을 볼 수 있는 판타지 공간과 황금빛 폭포, 방문객들이 남긴 황금패 등 다양하게 꾸며진 조형물을 만나볼 수 있다.

볼거리뿐만 아니라 먹거리도 있다. 전국 농민들이 생산한 170여종의 한국와인이 전시돼 있다. 즉석에서 시음도 가능하고 와인을 구매할 수 있다.

광명동굴은 유료개장 2년 만에 누적방문객 234만명이 다녀갔다. 또 세외수입 125억원과 일자리 630개를 만들어냈다. 광명동굴은 ‘2017~2018 한국인이 꼭 가봐야 할 관광지 100선’에 선정되기도 했다.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