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흑 119수 ‘神의 한 수’…커제, 백돌 잡고도 백기

흑 119수 ‘神의 한 수’…커제, 백돌 잡고도 백기

강국진 기자
강국진 기자
입력 2017-05-25 20:40
업데이트 2017-05-26 0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알파고 2연승… 우승 확정

커제 ‘흉내바둑’ 총력전에도
155수 만에 불계패


인공지능(AI)의 압승이었다. 구글 딥마인드에서 개발한 바둑 AI 알파고가 압도적인 기세로 세계 최강 커제(20·중국) 9단을 찍어 눌렀다.
이미지 확대
알파고는 25일 중국 저장성 우전 국제인터넷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바둑의 미래 서밋’ 3번기 2국에서 흰 돌을 잡고 높은 승률을 자랑하는 커제에게 155수 만에 흑 불계승했다. 2연승을 거둬 우승을 확정한 알파고는 27일 커제와 마지막 제3국을 치른다.

계가를 했다면 집으로만 최소 30집가량 차이가 나는 상황에 몰리자 커제는 돌을 던질 수밖에 없었다. 심지어 패싸움에서도 알파고가 이겼다. 특히 119수는 ‘신의 한 수’라는 탄성을 낳을 만큼 절묘했다.

커제는 자존심을 접고 초반 흉내바둑까지 두며 총력전을 펼쳤다. 알파고가 5수로 좌상귀 소목에 ‘날 일’(日) 자로 걸치자 커제는 우하귀 소목에 날 일 자로 걸쳤다. 알파고가 우하귀에서 날 일 자에 날 일 자로 받자 이번엔 좌상귀를 날 일 자로 받았다. 하지만 알파고가 우상귀 화점에 날 일 자로 걸치자 커제 역시 흉내바둑을 그만두고 본격 대응에 나섰다. 초반에 우상귀에서 들여다본 20수는 두고두고 아쉬운 패착이었다. 알파고가 한 칸 씌우면서 급격하게 흑에게 주도권을 내줬다. 첫 접전에서 실패한 커제는 하변에서 변화를 모색했으나 별 소득 없이 대마가 잡힐 위기에 몰리고 말았다. 알파고가 중원 싸움에서 커제의 공세를 피해 119수로 중앙으로 한 칸 뻗었다. 이렇게 되자 백은 중원과 상변이 모두 급박한 처지에 내몰리게 됐다. 둘 중 하나를 포기해야 하는데 어느 쪽을 포기하건 타격이 너무 컸다. 한국기원 ‘사이버오로’에서 해설을 맡은 최철한(32) 9단은 이 수에 대해 “인간의 수가 아니다. 소름이 돋는다”고 놀랍다는 표정을 지었다.

예상치 못한 수를 당한 커제는 한동안 망연자실하다 우하귀에서 패싸움을 시도했다. 사실상 마지막 승부수였다. 하지만 알파고는 큰 어려움 없이 패싸움을 받아 줬다. 오히려 136수를 받지 않으면서 결과적으로 흑이 승기를 잡아 버렸다. 최 9단은 “중원에서 패감을 쓰며 버텼으면 어땠을까 싶다. 137수로 해소하고 145로 손이 돌아오게 돼서는 큰 차이가 나 버렸다”고 아쉬움을 털어놨다.

방송 해설을 진행한 이세돌(34) 9단은 “평소 커제 9단의 모습과 달랐지만 최선을 다했을 것”이라며 “바둑을 어지럽히는 능력을 잘 보였지만, 인간이면 몰라도 냉정한 AI에겐 통하지 않은 듯하다”고 말했다. 또 “저도 알파고와 3국까지 뒀을 때 생소함과 부담감에 여러 가지 복합적으로 굉장한 어려움을 느꼈다”며 “이번 대국도 어떻게 보면 가슴 아픈 바둑이었다”고 평가했다.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2017-05-26 1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