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0억명 지배하는 위챗, 뇌물·단톡방 왕따까지… 중국 공산당은 ‘골머리’

10억명 지배하는 위챗, 뇌물·단톡방 왕따까지… 중국 공산당은 ‘골머리’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6-12 23:02
업데이트 2017-06-13 02: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0억명이 사용하는 중국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위챗(웨이신·微信) 때문에 중국 공산당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메시지를 주고받는 도구에서 시작한 위챗은 현재 중국인의 삶을 지배하는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자리잡았다. 송금, 결제, 공과금 납부, 게임, 검색 등 웬만한 경제 활동은 위챗으로 해결된다.

8700만명에 이르는 당원을 보유한 중국 공산당에도 위챗은 없어서는 안 되는 도구다. 지역 당위원회 서기는 해당 지역의 상무위원, 정협위원·인민대표들을 단체방으로 초대해 의견을 교환한다. 간부들은 이동 중에도 위챗을 활용해 부하 직원들과 회의를 한다.

문제는 위챗의 부작용이 공산당 조직에도 그대로 나타난다는 점이다. 최근 후난성 주저우시 황탕촌 당위원회 촌장 선거에 출마한 후보자의 아내가 당원들의 단체방에 “남편의 재선을 도와주세요”라는 문구와 함께 훙바오(紅包·용돈) 10위안(약 1660원)을 뿌렸다. 위챗 단체방에서 소액의 훙바오를 주고받는 것은 늘 있는 일이다. 그러나 주저우시 기율위는 남편의 후보직을 박탈했다. 각급 선거에서 훙바오로 표를 사는 행위가 빈번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기율감찰보에 따르면 동부 지역 A시의 공안국 부국장은 웨이신 모멘트(카카오스토리와 비슷)에 일국양제(一國兩制·한 나라 두 체제)를 부정하는 글을 올렸다. 기율위는 “중앙의 방침을 망령되게 논해 당의 집중·통일을 방해했다”며 엄중 문책했다. 웨이신을 통한 뇌물수수가 많아지면서 ‘웨이푸바이’(微腐敗·작은 부패)라는 신조어가 생겼다. 단톡방에서 몰래 상사를 욕하는 것도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이에 따라 각급 공산당 조직은 당원들의 위챗 사용을 규제하는 대책을 내놓고 있다. 저장성 당위원회는 ‘위챗 십계명’을 발표했다. 위챗을 통한 불법 선거유세, 뇌물수수를 금지하는 것 외에도 당의 이론과 노선에 위배되는 의견을 전파하거나 국가 이미지를 훼손시키는 언행, 유언비어 유포, 기밀 누설도 금지했다. 톈진시는 위챗을 통해 ‘관시망’(關系網·인맥 네트워크)을 형성하고 파벌을 만드는 것을 금지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6-13 1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