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수능 문제’ 논란에 인민일보도 나서

中 ‘수능 문제’ 논란에 인민일보도 나서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6-15 22:54
업데이트 2017-06-16 00: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궁가오펑 소설 ‘하나의 미식’ 독해 문제 애매모호해 ‘분통’

작가에게 물어보니 “나도 몰라”

중국의 대학 입학시험인 가오카오(高考) 독해 문제 논란에 인민일보까지 뛰어들었다.

논란이 된 것은 지난 7일 실시된 저장성의 어문(국어) 독해 문제였다. 궁가오펑의 소설 ‘하나의 미식’(一種美味)이 지문으로 나왔다. 이 소설은 주인공이 6살 때 가족과 처음으로 생선 매운탕을 먹던 장면을 그린 것이다. “솥에서 뛰쳐나온 생선의 눈에는 한줄기 기이한 빛이 번뜩였다”는 부분을 예시로 들고 수험생에게 ‘기이한 빛’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서술하라는 문제였다.

시험이 끝나자 수험생들은 “너무 난감한 문제”라며 “작가에게 직접 물어보자”고 아우성을 쳤다. 무명이다시피 했던 궁가오펑은 순식간에 왕훙(網紅·인터넷 스타)이 됐다. 궁가오펑은 자신의 웨이보에 “내가 무엇을 그리려 했는지는 나도 모른다”고 밝혔다. 그러자 누리꾼들은 “작가도 못 푸는 문제를 냈다”고 비판했다. 매운탕 속의 생선에서 온갖 광선이 뿜어져 나오는 패러디 그림이 봇물을 이뤘다. 정답이 따로 있을 수 없는 어문 독해 시험을 폐지하라는 요구도 빗발쳤다. 이후 궁가오펑은 “작품을 다 읽어 보면 가족들이 먹은 국물은 생선 매운탕이 아니라 두부탕이었음을 알 것”이라면서 “결말의 반전을 통해 어려웠던 시절의 아련함을 나타내려는 의도였다”고 설명했다.

논란이 확산되자 인민일보는 일선 어문 교사들을 취재해 “꾸준히 책을 읽은 학생들이라면 충분히 서술할 수 있는 문제”라고 밝혔다. 인민일보는 특히 “학생들의 인문 소양을 테스트하는 어문 독해를 폐지해선 안 된다”며 “각자의 인문학적 소양에 따라 작품을 해석할 줄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6-16 1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