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뒤집힌 ‘사우디 왕좌’

뒤집힌 ‘사우디 왕좌’

김규환 기자
입력 2017-06-21 22:34
업데이트 2017-06-21 23: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왕, 조카 대신 아들 왕세자 책봉… ‘실세’ 빈 살만 계승서열 1위로

‘조카보다는 아들.’

살만 빈 압둘아지즈 알 사우드 사우디아라비아 국왕이 그의 아들 모하마드 빈 살만 알 사우드(31) 제2 왕위계승자 겸 국방장관을 제1 왕위계승자로 책봉한다는 칙령을 내렸다고 사우디 국영 SPA통신이 보도했다. SPA통신은 이날 열린 왕위계승위원회에서 위원 43명중 31명이 제1 왕위계승자 교체에 찬성했다고 전했다. 살만 국왕이 즉위 2년 반 동안 제1 왕위계승자를 바꾼 것은 무끄린 빈 압둘아지즈 왕세자(2015년 4월)를 폐위한 데 이어 두 번째다.

살만 국왕은 이날 칙령 발표와 함께 왕실과 국민에게 빈 살만 제1 왕위계승자에게 충성 서약을 요청함으로써 왕위계승 서열 교체를 공식화했다. 살만 국왕이 82세의 고령인 점을 감안하면, 빈 살만 왕세자는 30대에 중동의 맹주이자 세계 최대 ‘석유 왕국’의 최고 지도자가 된 셈이다. 살만 국왕의 이번 조치는 카타르와 단교 등으로 페르시아만에서 높아지는 정치적 위기와 맞물려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빈 살만 왕세자는 살만 국왕의 친아들로 왕위 계승서열 2위였지만 사우디 왕정을 지탱하는 군과 에너지 산업을 관장해 ‘실세 왕자’로 불렸다. 현재 사우디의 경제·사회 정책을 주도하는 왕실 직속 경제·개발위원회의 위원장을 겸직하고 있다.

왕위 계승 1순위였던 빈 나예프 전 왕세자는 살만 국왕의 조카이자 빈 살만 왕세자의 사촌형이다. 살만 국왕은 그동안 미국과 러시아 등 주요국 정상 면담에도 빈 살만 왕세자를 보내 힘을 실었다. 빈 살만 왕세자가 빈 나예프 전 왕세자를 제치고 차기 국왕에 오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 것도 이런 연유에서다. 이번 왕세자 책봉과 함께 내무장관을 맡고 있던 빈 나예프 전 왕세자는 모든 공직에서 물러났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17-06-22 1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