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육군 최초 준사관 헬기 조종사 父子

육군 최초 준사관 헬기 조종사 父子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7-06-25 22:34
업데이트 2017-06-25 22: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양성진 준위 아들 한솔씨 임관…父 공격·子 보급 수송 임무 맡아

육군 역사상 처음으로 준사관 헬기 조종사 부자가 탄생했다.
이미지 확대
양성진(오른쪽) 준위와 아들 양한솔 준위가 육군 항공작전사령부 1항공여단 소속 공격헬기 AH1S ‘코브라’ 앞에서 엄지를 치켜세우며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양성진(오른쪽) 준위와 아들 양한솔 준위가 육군 항공작전사령부 1항공여단 소속 공격헬기 AH1S ‘코브라’ 앞에서 엄지를 치켜세우며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육군은 25일 “육군 항공작전사령부 1항공여단 소속 공격헬기 AH1S ‘코브라’ 조종사인 양성진(51) 준위의 아들 양한솔(26) 준위가 지난 23일 항공 준사관 교육 과정을 마치고 임관했다”면서 “아버지와 아들이 모두 장교로 항공 조종사 임무를 수행한 적은 있지만, 현역에서 같은 계급인 항공 준사관으로 복무하는 것은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준사관은 전문성을 갖춰 사관(장교)에 준하는 대우를 받는다. 임관부터 전역까지 준위 계급장을 단다.

양한솔 준위는 지난해 11월 항공학교에 입교해 항공 준사관 훈련을 받는 동안, 외박·외출 때마다 아버지로부터 헬기 조종과 정비 ‘노하우’를 전수받은 덕에 2등으로 임관했다. 양 준위는 UH1H 헬기를 타고 병력과 물자를 수송하는 임무를 맡게 된다. 아버지 양성진 준위는 5000시간 무사고비행 기록을 가진 전문 조종사로, 2008년에는 최고의 헬기 조종사인 ‘톱 헬리건’에 뽑힐 정도로 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양성진 준위는 아들에 대해 “항공 조종사의 길이 어렵고 힘들다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기에 걱정도 많이 했다”면서 “앞으로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임무를 완벽히 수행하는 최정예 항공 조종사가 되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아들 양한솔 준위는 “조국의 하늘을 아버지와 함께 지킨다는 자부심으로 미래 전장의 주역이 되겠다”면서 “나중에 공격헬기 조종사가 돼 꼭 ‘부자 톱 헬리건’이 될 것”이라고 다짐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7-06-26 2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